제2의 제주 감귤 품종을 찾아라.
상태바
제2의 제주 감귤 품종을 찾아라.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3.01.13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원 국비 포함 324백만원을 투입하여 육종연구 기반 구축


 

올해도 제주 감귤 품종 만들기 사업이 추진됨으로써 제주특산 우수 감귤품종을 개발 보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13일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순)은 지난 2011년 1월 감귤육종센터 설치 이후 육종연구를 본격 착수하고 있고, 올해 초 육종센터 건물이 준공될 계획이라며 새 품종 개발 연구 사업에 탄력을 받고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상도조생’을 개발 보급한 농업기술원은 앞으로 UPOV에 대응한 국내 감귤품종 개발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올해 감귤 품종 개발을 위해 국비를 포함해 3억2천4백만원을 투입, 육종연구 기반을 구축하고, 감귤 품종육성 및 농가보급은 물론 ‘Golden Seed 프로젝트’ 공동연구 사업 등을 추진한다.

기술원은 우선 감귤 유전자원과 육종 시험을 실시할 부지 12천㎡를 정비하고 육종 연구에 필요한 기자재구입과 육종연구실을 이전할 계획이다.

또, 감귤 유전자원 수집은 물론 청견’ב유라조생’ 등 20조합 4천화 교배하는 등의 교배 육종 사업을 실시한다.

또, 감평’, ‘유라조생’ 등 10품종 2천화를 교배하는 주심배(珠心胚-배낭(embryo sac)의 주위를 싸고 있는 체세포에서 영양적으로 발달된 배) 육종도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교배·주심배 실생묘를 조기 결실을 유도하기 위해 6천 그루를 고접갱신 하고, 돌연변이육종을 통해 품종출원과, 우수개체 선발을 각 1건씩 할 계획이다.

한편, 기존에 개발, 보급하고 있는 ‘상도조생’의 이용 촉진을 위한 통상 실시도 추진, 불량과원을 점차적으로 상도조생으로 조성하기 위한 기술지원사업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