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튼튼한 제주! 행복한 제주 실현을 다짐하며
상태바
(기고) 튼튼한 제주! 행복한 제주 실현을 다짐하며
  • 문영방
  • 승인 2013.01.21 1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방 제주특별자치도 총무과장

문영방 제주도 총무과장
아쉬움과 보람으로 가득했던 흑룡의 해 2012년 임진년 한해를 보내고 기사년 흑사의 희망찬 태양이 힘차게 솟아올랐다.
 

제주 대도약을 다짐하면서 숨 가쁘게 달려온 지난 한해를 되돌아보면 미련도 많이 남지만 외국인 관광객 170만명, 1차 산업 조수입 3조원 시대 개막 등으로 제주가 육지와 달리 ‘나홀로 호황’을 구가하면서 도둑·대문·거지가 없는 3무 도에서 불황까지 없는 4무 도가 되었다는 ‘가고 싶은 곳’에서 ‘살고 싶은 곳’이 되었다는 중앙 언론의 보도에서 알 수 있듯이 도민의 행복 실현을 위한 행정 조직으로 변화해 가고 있는 모습은 큰 보람으로 남는다.
 

특히, 고객만족을 위한 행정서비스 강화와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려는 노력 등 제주 대 도약을 위하여 활기차고 생동감 있는 일하는 조직 시스템으로 변화와 혁신을 시작한 점 등은 작은 성과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공직사회에 대한 도민들이 바라보는 기대치는 높고 지속적인 혁신과 모범을 보이도록 요구하고 있는 게 오늘의 현실이다. 그만큼 공직사회가 도민사회에 미치는 여향이 타 지역에 비하여 지대하기 때문에 올 한해에는 더욱 낮은 자세로 도민과 소통하면서 튼튼한 제주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기본에 충실한 행정서비스 구축에 중점을 두고 조직 역량의 극대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고자 한다.
 

첫째, 쌍방향 수평적 조직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친절 생활화 프로그램을 개선 운영하고 직원간 다양한 소통채널 마련과 고충상담 해결, 유연근무제 및 자기계발의 날 정착, 건강관리 지원 등 배려․사랑․화합을 뒷받침 하는 행정지원 시스템을 구축 하겠다.
 

둘째, 희망 보직제 추진과 행정시 인사권 위임(5→4급이하) 등 인적자원의 효율적 관리로 조직역량을 극대화하고 여성․다자녀 공무원 인사 우대와 소수직렬 공무원에 대한 배려, 사회적 약자 공직임용 확대 등 배려하는 균형인사 운영으로 튼튼한 제주를 만드는 최적의 조직역량을 구축 하겠다.
 

셋째, 계약의 투명성 확보 및 지역업체에 대한 수주기회를 확대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하도급 및 노무비 대금지급에 대한 실시간 확인을 통하여 불공정 거래를 해소하는 등 공정하고 약자를 배려하는 회계업무를 추진하겠다.
 

넷째, 도청사 증축공사를 차질 없이 마무리하여 장애인 및 노약자들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민원 편의 공간을 확충함과 아울러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 청사로 변모 시켜나가겠다.
 

마지막으로, 공직사회의 노사간 서로 상생과 소통으로 신뢰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하여 공직자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조직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
 

최근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날로 심화되고 있는 양극화로 서민들의 살림살이는 어렵고, 청년들의 취업난 등 해결해야할 난제들이 많지만 삼성경제연구소가 지난해 발표한 10대 히트 상품중 ‘강남스타일’ ‘모바일 게임 애니팡’ 등 함께 즐김으로써 즐거움이 배가되는 동고동락 상품에 열광했고 “햇빛은 하나의 초점에 모아질 때만 불꽃을 피우는 법이다”라는 전화기 발명가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의 말처럼 서로가 위안을 삼고 호응한다면 어떠한 역경도 극복해 낼 수 있다고 본다.
 

세상살이에서 사람이 사람을 만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앞으로 도민들과 소통하면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는데 행정 역량을 결집해 나가고자 한다.
 

기사년 새해 도민여러분의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바라면서 교수들이 선정한 올해의 사자성어인 '제구포신(除舊布新)'처럼 묵은 것을 지우고 힘차게 비상하는 한해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