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와의 투쟁비용 지불할 수 있다"
상태바
"기후변화와의 투쟁비용 지불할 수 있다"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09.04.23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친환경 경제성장의 중요성 시사

기후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온실가스를 감축해야 되는 의무로 인해 지금까지의 경제성장 방침을 완전히 전환시켜야 한다. 이에 따라 요구되는 비용을 '감당하지 못한다' 아니 '감당할 수 있다'라는 두 갈래의 의견으로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상태이다.

최근 WWF가 의뢰해 맥킨시 컨설턴트(McKinsey)가 기후변화와 관련된 비용을 조사분석 평가한 심층적인 자료를 발표했다. 이 조사결과는 “기후변화와의 투쟁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로 결론을 내리고 있다.

기후변화와 관련해 연구된 많은 자료들이 세계를 무대로 발표되고 있는 현재, 약 200개의 해결책이 녹색경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극적인 변화부터 시작해 기후친화적인 경제로 변화시키는데 예상치보다 더 낮은 경비로 그 가능성을 실현시킬 수 있다는 보고서이다.

맥킨시 보고서에 따르면 친환경 경제발전을 위해서 필요한 비용이 매년 1500억유로에서 4000억유로, 다른 방법으로 나타낸다면 온실가스 감축 1톤당 4~10유로로 산정을 하고 있다.

이는 세계총생산량의 1%보다 더 낮은 비용에 상응하다는 결과로 “기후변화의 대책은 절실하며, 이에 따른 비용은 지급될 수 있다”라고 WWF는 발표했다.

맥킨시가 친환경프로그램 200개를 모델로 1990년 대비 2030년까지 40%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목적은 충분히 달성되면서도 만약 ‘business as usual’을 성공적으로 이행했을 때 70% 까지 감축할 수 있어 친환경 경제성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시사하고 있다.

이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신재생에너지의 확장 즉 풍력, 수력, 태양력을 이용해 2030년까지 140억톤의 이산화탄소를 매년 감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지속성을 내포한 농경지 그리고 산림을 이용한다면 또한 140억톤을 적게 배출한다는데 목적 달성의 근거를 두고 있다.

계속해서 에너지 효율성에 투자해 110억톤을 절약하고, 전력소비의 약 30%를 신재생에너지에서 획득 그리고 개도국이 20년 안에 벌체행위를 정지해 산림을 유지한다면 2030년까지 기후변화는 충분히 예방할 수도 그리고 경제도 활성화될 수 있다는 발표이다.

무엇보다도 현재의 경제 그리고 금융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서 지출이 필요한데, 바로 기후보호에 투자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를 주고 있다는 평이다.

<독일=김용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