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와 언론의 자세
상태바
후보자와 언론의 자세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0.04.04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칼럼)알 권리의 문제일 뿐 둘은 대립관계가 아니다



도지사 선거를 앞두고 열기를 더해가며 후보자의 언론을 통한 홍보열기도 뜨거워지고 있다.
지금은 예비후보들이 각각의 정책을 내세우며 모두가 적임자임을 적극 홍보중이다.


그 와중에 현명관 후보의 개인 사생활에 대해 시중에 떠도는 말들이 언론에 지적돼 급거 기자회견이 열리는 등 진화에 나선 적이 있다.


언론으로서는 당사자의 개인 문제에 대한 당연한 지적이었고 후보자로서는 발빠른 대처로 일단락되는 듯 싶었다.


언론에서는 문제를 지적했고 후보자는 잘못된 정보라며 이를 적극 해명했기 때문이다.


이 해결방법을 보며 판단하는 쪽은 유권자인 도민들의 몫이기 때문에 서로가 적극성을 보였다는 점에서 후보자와 언론간 좋은 선례를 남긴 것 같아 좋은 본보기로 보이는 듯 했다.


문제는 이같은 문제를 지적한 언론을 고발하는 사태까지 갔다는 데에 있다.


제주도지사라는 직책은 많은 일을 결정해야 하는 자리이다.


따라서 시중에 회자되는 문제를 언론에서는 적시할 필요가 있다. 진짜 적임자인지를 판단해야 하기 때문이다.


언론은 그래서 한 사람의 개인사를 뒤적일 필요성을 늘 갖는다.
다만 민감한 시기에 민감한 사안을 지적당하면 당사자는 괴로울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적극 해명함으로써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기에 어쩌면 루머를 없애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하는 것이다.


현재 많은 지지자들로부터 호감을 갖고 있는 후보자군의 1인이기에 현명관 후보에게 보내는 시선은 차가울 수도 따뜻할 수도 있다.


문제를 보고도 아무 말 안 하는 침묵이나 알고도 모른 척 하는 건 언론의 자세가 아니다.


제주프레스는 적극적인 언론으로서의 정도를 지켰고 현명관 후보자는 적극적인 해명으로 이에 대해 발빠르게 행동했다.


후보자와 언론의 관계는 그런 것이다.
문제의 지적과 그에 대한 적극적인 해명.


모든 판단은 독자와 유권자가 한다.
서로가 갈 길을 가면서 부딪치는 문제는 이렇게 해결하면 되는 일이다.


고발로 점철되는 선거판은 유권자인 도민이 바라는 방향은 아니다.
현명관 후보는 선례를 남기지 않기 위해서라도 언론에 대한 고발을 즉시 중지해야 한다.


제주프레스에 대한 고소를 취하하고 제주도의 미래를 책임질 도지사로서의 면모를 정책으로 새롭게 보여주기 바란다.


칼럼자는 환경문제에 대한 질문에 “모든 정책을 청정제주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방향으로 모두 링크시켜야 한다”는 현명관 후보의 답변에 제주도를 위한 가장 최선의 정책임을 인정하고 있다.


모쪼록 더 좋은 정책 개발에 힘을 쓸 뿐 사소한 일에 다양하게 대처하는 모습은 자제하기를 바랄 뿐이다.


이번 일을 계기로 각 후보자들 또한 후보자와 언론간 대립하는 듯한,  알 권리의 문제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키는 좋은 기회가 됐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