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 없는 감귤' 떡잎부터 알아본다
상태바
'씨 없는 감귤' 떡잎부터 알아본다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0.04.07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떡잎만으로 판정하는 기술, 세계 최초 개발



씨없는 감귤픔종을 선발할 수 있는 기술이 세계최초로 개발됐다.

7일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은 감귤품종 개발시 어린나무 상태에서 씨 없는 품종을 선발할 수 있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현재 특허출원 중에 있다고 발표했다.

일반적으로 감귤 교배 육종시 파종 후 6~10년이 지나야 과실이 열리기 때문에 과실이 열린 후에 씨 유무를 확인하기까지는 넓은 면적과 많은 시간이 소요되므로 비용적인 부담이 크다.


또한, 씨 있는 감귤은 품종으로서 시장경쟁성이 낮아 가치가 없기에 대부분 폐기 처리를 한다는 설명이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과실이 달리지 않은 어린감귤나무 잎에서 DNA를 추출해 유전자를 분석하는 기술로, 씨가 있는지 없는지를 열매가 없어도 확인할 수 있어 파종 후 1년 이내에 판별이 가능하다는 것.


농진청은 식물에는 꽃가루, 꽃밥, 수술 등의 웅성기관에 이상이 생겨 불임이 일어나는 ‘웅성불임’이 있는데 감귤에는 꽃가루를 생산할 수 없는 ‘웅성불임’ 현상이 발생한다고 밝혔다.


어린나무 잎에서 채취한 DNA를 분석해 웅성불임성인지 아닌지를 쉽고 정확하게 판별 가능하다는 것이 이번 기술의 핵심이다. 웅성불임성으로 나타난 감귤나무에서는 씨 없는 감귤이 생산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세계적으로 감귤육종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씨 없는 품종 선발에 있고 세계 각국에서도 씨 없는 품종 육성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번 기술개발은 세계시장에서도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육종가들은 이번 기술을 적용해 씨 없는 감귤을 생산할 수 있는 교배품종을 조기에 선발할 수 있어 시간과 재배면적이 절감되어 비용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농진청 감귤시험장 이동훈 연구사는 “이번에 개발된 기술을 이용하면 2012년부터 시행예정인 국제품종보호제도(UPOV)에 적극 대응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 세계적인 감귤품종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