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에 새로운 둘레길 생긴다
상태바
한라산에 새로운 둘레길 생긴다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0.05.13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부 능선의 일명 하찌마끼도로 조성사업 본격 추진

 

제주도 생태관광의 새로운 트랜드로 떠오르게 될 일명 하찌마키도로로 불리우는 '한라산 둘레길' 조성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13일 제주특별자치도는 한라산 국유림(해발600~800m) 일대를 둘러싸고 있는 일제시대 병참로(8부 능선에 머리띠를 두른 형상이라 하여 일명 “하찌마키”도로라고도 함) 약 80km에 걸친 '한라산 둘레길'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한라산 둘레길'은 일제시대와 4․3의 아픈 역사를 간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표고버섯 재배지로써 제주 지역경제의 한 축을 담당했던 곳으로, 이 길의 흔적을 찾아 복원, 역사․문화 및 새로운 숲길문화에 대한 학습의 장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이번에 실시하는 “한라산 둘레길” 실시설계 용역은 서귀포 자연휴양림에서 서귀포시 서호동 시오름 구간의 약 9km로, 주변의 동․식물상 조사를 비롯 숲길 조성방법, 숲 해설판 등 편의시설 설치 등에 대해 방향을 제시하는 용역으로 용역이 끝나는 6월 중순경에 본격적인 숲길조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주도는 숲길조성은 노폭은 최대 2m 이내로 하고, 주변의 자연자원과 자연지형을 최대한 활용, 인공자재 사용을 억제하고, 옛 길(하찌마키도로)을 따라 조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한라산 둘레길' 조성사업은 올해부터 2014년까지 총 5계년 계획으로 추진되며 한라산 둘레 총 80km 중 20km는 기존 임도를 활용하고 나머지 60km에 걸쳐 새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30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사업에 소요되는 재원은 전액 산림청국비로 투자된다는 설명이다.

이렇게 '한라산 둘레길' 조성사업이 완공되면, 산림휴양과 생태체험 공간으로서 한라산에 집중된 등산관광객을 한라산 숲길로 분산 유도하고, 새로운 패턴의 역사․문화의 관광명소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