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해군기지 차기 도지사와 재검토하라"
상태바
"강정해군기지 차기 도지사와 재검토하라"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0.05.29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이대통령에 '해군기지 재검토 촉구'성명 발표


강정마을회는 29일 이명박 대통령과 일본ㆍ중국의 정상이 제3차 한·일·중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제주를 방문한 가운데 제주해군기지의 재검토 요구를 강력히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는 ‘한.일.중 정상회의에 대한 강정마을의 입장’이라는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정상회의는 3국의 관계가 상호 존중, 호혜의 원칙으로 외교를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다”며 “그러기에 더욱 제주해군기지가 한.일.중 삼국의 외교에 조금이라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강정마을회는 “당초 제주해군기지는 남방 무역 수송로 보호를 제1차적인 목표로 하여 추진되는 사업이며 우리의 수송로는 중국과 일본의 영해를 거치지 않으면 안되는 지리적 여건 하에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자칫 제주에 해군기지를 건설하는 것이 동북아의 긴장완화에 도움을 주기는커녕 군비경쟁의 일환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충분히 높다”며 재검토를 촉구했다.

특히“제주가 평화의 섬으로 동북아 교섭의 중심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라도 해군기지 건설은 분명 재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정마을회는 “우리는 이 대통령께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선출된 도지사와 독대를 하고, 제주해군기지 건설 문제를 원칙에서부터 검토해 슬기로운 결정을 내리길 요청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해군기지는 국가전략사업이기에 전략성과 효율성 및 경제성까지 고려한 충분한 연구와 검토 후에 후보지를 선택하고 여론조사와 사전환경성검토 등 주민동의절차가 투명하고 완벽하게 진행된 후 사업을 실행하여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