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상주 전 서귀포시장 "거점병원 등 치매대책 마련.."
상태바
강상주 전 서귀포시장 "거점병원 등 치매대책 마련.."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4.02.18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상주 전 서귀포시장 '치매 거점병운 부족' 주장

 

강상주 전 서귀포시장
"치매는 치료는 물론 예방교육까지 강화해야 한다"

강상주 전 서귀포시장은 17일 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는 치매 노인들의 치료를 위해 신경과 전문의가 배치되고, 치매 조기진단 및 2차 감별검사도 할 수 있는 치매 거점 병원을 제주의 동, 서 지역에도 배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전 시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치매에 대한 대책은 치료와 사후대책, 사전적 치매 예방의 2가지로 나누어서 할 것”을 제안하고 “우선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하고 있는 치료와 사후대책은 현재 제주도 내 보건소에 등록된 치매 노인은 4,400여 명이고, 등록되지 않는 사례까지 합하면 7,000 ~ 8,000여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도내노인 10명 가운데 1명꼴이라는 설명이다.

강 전 시장은 “요즈음 노인들이 집을 나가서 행방불명되는 사례가 종종 일어나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노인성치매 때문인 걸로 추측하고 있다고 지적, ”문제는 노인 장기요양시설과 치매 거점병원의 부족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노인요양시설이 제주시 43개소 서귀포 16개 소 등 59개소가 있지만, 수용인원은 3천300명뿐”이라는 지적이다.

갈 전 시장은 “정부지원이 80%이지만 요양서비스의 자부담이 월 50만 원까지 부담해야 해서 경제적 어려움이 큰 실정”이라며 “더 큰 문제는 치매에 걸리면 완치가 어렵고 환자와 가족의 고통은 물론이고 부부, 부자까지도 알아보지 못하는 등 가정파탄에 이르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리고 전문의사가 배치되는 거점병원이 제주대학병원과 서귀포의료원뿐이라서 제주도 동, 서 농촌 지역에 거주하는 도민들은 하루속히 전문의가 있는 거점병원이 가까운 곳에 지정되기를 바라고 있다는 것.

강 전 시장은 “치매의 사전예방이 매우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주민자치센터, 경로당, 보건소 등에서 치매 전문교육을 받은 전문가들에 의한 치매 예방 교육을 정기, 수시로 실시함은 물론이고 치매증상이 발견되면 즉시 보건소와 치매 병원으로 연락하는 등의 시스템이 확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