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처구니 없는 새벽 착공 시도"
상태바
"어처구니 없는 새벽 착공 시도"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0.06.04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해군기지 반대위 '그간 행정절차 비정상 인정' 비난



"제주도정의 의사소통 없는 묻지마 정책과 밀어 붙이기식 행정에 대한 민의 심판임을 해군측은 명심해야 한다"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대책 공동위원회(위원장 강동균, 이하 강정마을 해군반대위)는 4일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 이상 도민을 업신여기는 정부의 오만한 태도에 따라가지 않을 만큼 도정에 대한 도민들의 심판의 의식이 현명하다는 것을 이번 선거를 통해 만천하에 입증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강정마을 해군 반대위측은 " 진심으로 우근민 당선자에게 축하를 드린다"고 말하고 "참으로 어처구니없게도 해군이 6.2 지방선거 개표선거 진행으로 혼란한 틈을 이용해 지난 3일 새벽 5시30분경 해군측이 강정해군기지 착공을 강행하기 위해 중장비를 대동하고 군사작전을 방불케 하듯 착공을 시도한 사실"을 비난했다.

반대위는 "해군이 이같은 떳떳하지 못한 행태를 보이는 것은 그간의 행정절차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점을 잘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우근민 당선자에 대해 "강정마을 주민들은 해군기지 투쟁에 있어 해군기지 수용불가의 입장을 견지해 왔듯이 주민동의에 관한 절차적 문제, 군가기지가 평화의 섬과의 배치에 따른 문제, 여론조사의 공정성과 투명성 문제, 선후가 뒤바뀐 입지선정과 사전환경성 검토, 불성실한 환경영향 평가의 문제를 위주로 투쟁해 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새롭게 출발하는 제주도정과 해군은 현실을 직시하여, 앞으로 제주해군기지 문제로 인해 더 이상 도민사회에 파장을 일으키며, 도민들의 인내심을 시험하려 하지 말 것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특히 "지금 해군기지 건설 착공은 어떤 정당성도 가지지 못한 안보논리를 가장한 해군의 이기주의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한 반대위는 "진정한 안보는 국민의 신뢰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강정마을 해군 반대위측은 "해군이 앞으로 추진하게 될 착공식은 어떤 희생을 감수하고서라도 이를 저지하기 위해 저항할 것이며 해군은 일방적이고 무리한 기지건설 착공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민들은 또 우근민 당선자에 대해 "해군기지에 대한 문제해결을 약속한 만큼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나오기 전에는 착공 추진을 중단시켜야 하며, 모든 행정적인 절차 또한 중단시키고 해군도 이를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절차에 충실히 따르는 길만이 제주해군기지의 유일한 해법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한 주민들은 "우근민 당선자께서도 우리의 입장을 등한시하고 단순히 인센티브나 보상차원의 문제로 중앙정부와 국가와 합의를 이끌어 내는 접근을 선택한다면 소통부재의 달인(?)인 김태환 도정과 다를 바가 없다"고 지적하며, "강정마을 주민들이 두 번 다시 배신당하는 일이 없기를 간절히 애원한다"고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