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장 조성, 영혼 담은 공무원 있어..
상태바
매립장 조성, 영혼 담은 공무원 있어..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03.17 13:1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주민 설득하면서 현안문제 해결
‘님비’에서 ‘핌피’로 ‘환골탈태’

강남자원회수시설

 

"영혼을 담아 쓰레기매립장 문제를 풀겠습니다"

제주시 최대 현안문제인 위생매립장 문제 해결을 위해 한 공무원이 영혼을 담아 이를 추진해 나가고 있어 공직내부에 새바람이 일고 있다.

 

시는 최대 현안 문제인 위생매립장 만료를 앞둔 가운데 제주시 본청 공무원들은 신규 매립장 물망에 오른 지역주민들과 밀착행정을 펼치며 주민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제주시 한 공무원이 열정을 바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관을 보필하면서 문제 해결에 나서 위생매립장 문제가 청신호가 켜질 전망이다.

동복리 주민들이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자원화시설 견학을 다녀왔다.

제주시는 지난 14일~15일까지 구좌읍 동복리 주민 44명과 김상오 제주시장, 여찬현 청정환경국장, 박원하 녹색환경과장 등 공무원 11명이 함께 구리시 자원회수시설과 강남 자원회수시설, 구미시 환경자원화시설 등을 다녀왔다.

 

강남 자원회수시설은 폐기물을 850℃ 이상 1100℃의 고온으로 연소하는 과정에서 생산되는 폐열(400℃ 이상)을 이용, 전기를 생산한 후 120℃ 정도로 낮아진 고압증기는 자원회수시설 주변의 지역난방으로 공급함으로써 대체에너지로 활용해 깨끗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강남자원회수시설 내부

또 자원회수시설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의 상태를 환경부에서 굴뚝자동측정시스템(Clean Sys)을 통해 24시간 실시간대로 상시 감시하고 있으며, 전광판 및 자원회수시설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특히 ‘다이옥신’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쓰레기의 균질화 및 균일화, 쓰레기 연소과정에서 다이옥신류의 생성억제, 보일러 등 가스냉각과정에서 다이옥신류의 재합성 억제,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통해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있는 것.

 

구리시 자원회수시설

구리시 자원회수시설은 구리시에서 발생되는 생활폐기물 중 소각 가능한 폐기물을 소각, 공해 없는 생활환경과 자연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건립했다.

 

소각장은 2001년 12월에 완공, 부지 면적은 68,466㎡이다. 하루에 쓰레기를 200t씩 소각 처리할 수 있으며, 소각 용량이 증가할 경우 하루 100t의 쓰레기 처리가 가능한 설비를 추가 가동할 수 있다.

 

특히 “‘다이옥신’은 300℃에서 재형성될 우려가 있어 연소가스를 반건식알칼리 흡수탑에서 160℃ 내외로 급냉시켜 입자 화시킨 후 활성탄을 주입 포집한 후 백필터에서 완벽하게 제거한다"는 설명이다.

 

구미시 환경자원화시설

구미시 환경자원화시설은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 전기를 생산, 주변 주택전기를 무료로 공급하고 있으며, 남은 전기는 한전에 매전, 연간 5억 원의 수익금이 발생, 잉여금은 호당 40만 원씩 나누어 주고 있다.

 

이번 견학을 다녀온 동복리 관계자는 “동복리 주민 44명이 이번 견학을 다녀왔다"면서 "이중에는 반신반의 했던 주민들도 포함돼 있었지만 주민들은 최첨단 시설을 둘러보고 좋은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박원하 제주시 녹색환경과장

이에 대해 제주시 박원하 녹색환경과장은  “주민들은 이러한 최첨단 시설이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면서 “앞으로 행정에서도 주민의견을 적극 수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 과장은 지난해 음식물종량제 시행때에도 코피까지 흘려가며 소나무 재선충 문제를 비롯 제주시 최대 현안문제인 위생매립장 문제까지 본인의 일인양 발 벗고 나서고 있어 칭송을 받고 있다.

 

박 과장은 특히 “쓰레기 대란(?)을 막기 위해 주민들과 함께 문제를 풀고자   영혼을 담아 추진하고 있으며 국 전체 현안 문제를 소속 국장을 보필하면서 문제를 풀어나가고자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열성적인 한 공무원으로 인해 우리에게 대표적인 혐오시설로 알려진 쓰레기매립장이 주민들로부터 공감받는 매립장으로 변모해 나갈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지나가다 2014-03-17 15:18:22
이런공무원같은분들이많이있다면좋으련만..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