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의 변신은 무죄"..피해목을 자원으로!
상태바
"나무의 변신은 무죄"..피해목을 자원으로!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4.03.27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산림과학원,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 새로운 훈증소독기술 개발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을 목재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제기술이 개발됐다.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윤영균)은 26일 금까지 몇 그루씩 모아 훈증소독하거나 수집장까지 운반 후 파쇄 또는 매몰처리 하던 재선충병 감염목을 현장에서 대량으로 훈증소독한 후 목재로 활용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현재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는 재선충병의 2차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재선충병 피해목을 벌채한 후 1 미터 내외로 자르고 훈증제를 투입 한 후 덮개로 밀봉하거나 수집장이나 저류지 같은 장소로 운반, 파쇄 또는 소각하거나 흙을 덮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재 방법은 직경 30 센티미터 이상의 자원화가 가능한 큰 나무들도 폐기할 수밖에 없고, 운반 및 파쇄에 엄청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등 비경제적이라는 지적을 받아 왔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이와 같은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타포린이라는 포장재를 이용한 소량 훈증방법 대신 컨테이너를 이용한 대량 훈증방법을 사용, 이동식 제재기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목재를 제재함으로써 폐목재를 자원화 할 수 있게 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이와 같은 기술을 보급하기 위해 정부 3.0 정책사업의 일환으로 소나무재선충병이 극심한 제주도에서  26일 산림청 및 제주특별자치도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실연에 나섰다.

현재 제주도에는 100 평방미터(30평형) 목조주택 50채를 지을 수 있는 양에 해당하는 1,500 입방미터가 고내리(수집장)와 한천(저류지)에 파쇄 또는 매몰을 기다리고 있다.

국립산림과학원 문일성박사는 "이러한 기술이 본격적으로 보급되면 수입 원목 대체효과와 함께 목재관련 친환경 산업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