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매립장 반대(?), 거지근성 버려야..”
상태바
“위생매립장 반대(?), 거지근성 버려야..”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04.14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반대대책위, ‘우리하고만 얘기하라' 억지 춘향식 논리만 펼쳐 빈축

 

▲ 친환경으로 만들어진 매립장을 찾은 후보지 주민들

제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위생매립장 관련, 입지선정에 오른 몇개 지역 반대측 주민들을 향해 ‘거지 근성’이라는 지탄까지  나오고 있다.


제주도는 오는 2016년 회천 매립장 계약 만료로  매립장 및 광역소각장 신규 선정을 위해 지난 2012년 12월 도의원과 공무원, 주민 등 11명으로 구성된 폐기물처리시설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 지난해 1월부터 광역소각장 및 매립장 후보지 선정을 위한 논의에 착수했다.


입지선정위원회는 폐기물 매립시설 및 광역소각시설 입지타당성 조사용역을 토대로 후보지를 선정, 현재 매립장 및 광역소각장 후보지는 제주시 조천읍 교래리와 구좌읍 동복리, 봉개동 등 압축된 상태다.


이에 따라 제주시는 지난해부터 입지선정에 오른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희망자에 한해 육지부 친환경 매립장 시설에 대한 현장견학을 실시하고 있다.


제주시가 매립장 현장 견학을 실시하는 것은 현재 회천매립장 최초 설립 시 친환경적으로 건립이 안 돼 있어, 현재 매립장 시설은 친환경적으로 설립되고 있다는 것을 알릴 의무가 있기 때문에 견학을 실시하는 것.


특히 현재 추진되고 있는 매립장은 친환경 시설로 추진되고 있어, 육지부에서는 매립장시설이 ‘님비(NIMBY:Not In My Back Yard)’가 아닌 ‘핌피(PIMFY : Please In My Front Yard)’현상으로 바뀔 정도로 친환경적으로 건설, 이를 추진하겠다는 지역이 늘어나고 있는 상태다.


매립장 신설과 관련해 제주시도 매립장 입지선정에 오른 지역주민은 물론 각 자생단체와도 소통을 강화하는 등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는 각 지역 대책위가 있지만 이외에도 주민들로 구성된 각 지역자생단체와 대화의 창구를 열고 행정에서 모자란 부분과 지역주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 민원 행정서비스에 적극 반영해 나가기 위해 소통을 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매립장 입지선정지역으로 거론되는 일부  대책위는 행정에 대해 "매립장 대책위가 있는데 왜 다른 자생단체와 소통을 하느냐"는 말도 안 되는 민원을 제기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몇몇  대책위는 "친환경시설 현장견학을 실시하면 안 된다"는 식의 말도 안 되는 민원으로 행정을 당혹케 만들고 있어 더욱 빈축을 사고 있다.


행정은 주민들이 모르는 부분을 소통을 통해 알릴 의무가 있다. 하지만 일부 매립장 대책위는 "우리가 있는데 왜 다른 단체와 얘기를 하느냐"는 억지 춘향식 논리만 펼치고 있어 과연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하는 대책위인지도 의문이 가는 부분이다.


이에 대해 일도2동에 거주하는 고모씨는 “매립장이 없어도 될 사업이라면 모르겠으나 매립장은 사람이 버리는 것을 처리하는 곳인데 모두가 다 반대만 하면 쓰레기를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며 혀를 찼다.


이 시민은 “행정사업을 반대하는 것은 전형적인 ‘거지 근성’"이라며, "행정에서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 더 적극적으로 밀어붙여야 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일부 주민들이 ‘왜 하필이면 우리 지역이냐’며 거의 무조건적으로 반대의견을 나타내기도 한다"면서 "대책위의 의견도 좋지만 주민과 행정이 함께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며, “신규 매립장 지역을 발표하게 되면 행정에서는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이를 추진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실제로 '님비현상'에 편승해 '내가 싫으면 다 혐오시설'이란 편의적 발상이 우리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내 이익만 주장하고 타인, 그리고 전체의 이익을 고려하지 않는 이기주의 표출은 사회발전과 통합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매립장시설이 꼭 주민에게 불리한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주민들을 향해 끊임없이 설득하고 설명에 나서는 등 친환경적으로 시설된다는 사실을 더욱 적극적으로 알려 더이상 제주도민을 불안하게 만드는 일이 없도록 행정에서도 빨리 매듭이 지어져야 할 과제다.


상황이 이럼에도 불구하고 제주시는 제주시 최대 현안인 매립장 문제해결을 위해 김상오 제주시장을 비롯해 정태근 부시장, 여찬현 청정환경국장 등 전직원들이 이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고 있어 시민들로부터 많은 칭송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