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AN과 함께 하는 녹색성장'
상태바
'ASEAN과 함께 하는 녹색성장'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09.05.22 0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ASEAN 정상회의 계기, 제주서 녹색성장 전시관 오픈



대한민국의 녹색성장 비전과 기술수준을 홍보할「녹색성장 전시관」이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기간에 맞춰 오는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3일간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특별행사로 열린다.

이번 전시에는 “Green Growth, Green Asia” 라는 주제 아래 저탄소 녹색성장의 대표 산업이자 차세대 핵심 성장동력 기술이 소개되며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10개국 정상을 비롯한 각 국 대표단 및 국내외 400여명의 기업인들에게 우리나라의 ‘저탄소 녹색성장’비전을 알리게 된다.

제주 국제컨벤션센터 로비 600m2(약181평) 공간에 6개의 테마 구역으로 선보일 녹색성장전시관에는 태양전지의 재료인 폴리실리콘에서부터 지능형 전력망인 스마트 그리드 모형까지 27개 품목이 전시되며 한국전력, 수자원공사 등 30여개의 공기업 및 기업체가 참여하게 된다.

전시관 입구에는 11개의 LED TV 화면에 아세안 각 국의 국기, 국가 상징물, 아세안 정상들의 모습이 영상화되어 “녹색성장 전시관” 방문을 환영하면서 각국 정상들의 녹색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고조시키는 것을 시작으로 태양에너지, 물, 스마트그리드, 그린카 등 총 6개 테마의 전시가 펼쳐지게 된다.

(수도권환경에너지종합타운)

50MW 매립가스 발전소 등 폐기물의 자원화를 중점 소개하는 구역으로서 수도권 매립지가 변화되어가는 모습을 동영상과 그래픽으로 표현하고 특히, 폐기물 매립장에서의 가스 포집부터 이송, 발전까지 과정을 상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ㅇ (태양에너지)

태양전지의 단계별 제조과정을 실물 전시하고, 이와 함께 박막형,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는 물론 태양을 따라 모듈이 움직이는 추적형 태양광 발전시스템도 함께 연출된다.




ㅇ (물)

상수원에서부터 가정의 수도꼭지까지 깨끗한 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기술과 시스템을 LED 화면 등에 담아 보여주는 한편 4 대강 살리기 내용을 그래픽과 동영상으로 소개하는 등 우리 국토의 물순환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다루게 된다.




ㅇ (STOP CO2)

해수담수화 플랜트와 한국형 표준원전인 OPR 1000의 모형을 통해 우리의 기술력과 우수성을 다각도로 소개하며, 소형원자로인 SMART 의 작동패널도 전시한다.




ㅇ (바이오, 풍력에너지, 스마트그리드)

아세안 각 국에서 생산되는 자트로파, 우드펠렛, 타피오카 등 바이오 에너지 원료의 실물을 전시하고 이를 에너지화 하는 과정을 그래픽으로 보여줄 예정이다. 또한 풍력발전기의 모형과 지능형 전력망인 스마트 그리드도 함께 소개된다.

ㅇ (수소연료자동차)

실제 자동차를 4개축을 이용하여 들어올린 후 내부와 외관을 분리함으로써 연료전지 차량의 내부를 볼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또한 미국 GM사에 독점 공급하고 있는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전지 실물도 함께 전시된다.

이번 전시를 통해 녹색성장의 비전에 대한 아세안 각국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우리나라가 제안하고 있는 동아시아 기후파트너십과도 연계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리더십을 다져나가는 한편, 아세안 국가가 활용 가능한 기술 및 제품을 선보임으로써 아세안 국가들과의 실질적인 협력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전시의 후속 작업으로 올 하반기에는 서울도심에 “녹색성장비전 체험관”(장소 검토 중)을 설치, 일반 국민은 물론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우리 녹색기술과 산업을 널리 알리는 기회로 삼을 계획이다.

(출처=환경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