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의원, 제주 농수산물 종합대책 수립 요구
상태바
김우남 의원, 제주 농수산물 종합대책 수립 요구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07.27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농수산물에 대한 해상물류비 지원 즉시 시행해야

김우남 국회의원
김우남 위원장이 제주 농수산물 등의 화물 운송문제 해결을 위한 특단의 장·단기 종합 대책을 마련할 것을 정부에 주문했다.


국회 김우남 농해수위원장(농림축산식품위원회, 제주시 乙)은 25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부 업무보고 자리에서, 세월호 참사 이후 물류체계 여건변화에 따른 제주화물 운송비 상승 등으로 도민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는 문제를 지적하며 이 같이 말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제주와 인천, 제주와 삼천포간의 일반여객 노선 운항이 중단되고, 과적단속 및 선적기준 강화조치에 따른 여객선 화물차량의 적재량이 감소되었다.


이로써 종전 운송물량 대비 선적량이 약 20%가량 감소했고 제주와 부산 노선 물류비의 경우 최소 10% 이상 상승했다.


이외에도 농가들의 선호가 높은 오전시간 항공 운임료도 올해부터 12.5% 인상되었고, 향후 화물 운송편의 축소 위험도 잠재되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향후 감귤, 월동무 등 본격적인 제주산 겨울농산물 출하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면 화물 대란은 가중되고 농어민 등의 물류비 부담도 더 커질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겨울철 신선채소의 전국 소비량 80%를 제주에서 공급하고 있는 상황에서 제주농산물의 화물운송난은 수도권 등 소비지의 농산물 공급과 가격안정에 악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김우남 위원장은 이동필 농림부 장관에게 “제주 농수산물의 화물운송난 문제는 단순히 제주 경제의 문제를 넘어 국민에게 신선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문제와 직결된 중대한 사안”임을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농림부와 해수부 등 정부가 관계기관간의 TF팀을 구성해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고 안정적인 화물운송 노선의 확보와 운송비 절감을 위한 특단의 장단기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위원장은 기획재정부 등의 반대로 그 추진이 지지부진한 농수산물에 대한 해상물류비 지원도 더 이상 늦추지 말아야 함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