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제주경제규모 25조원 시대 연다.”
상태바
원 지사, “제주경제규모 25조원 시대 연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09.01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제주 경제활성화 정책방향 기자회견 서 밝혀
건설공사 하도급 강력한 개선 제시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경제규모 (GRDP) 25조원 시대를 열어나가겠습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제주 경제활성화 정책방향’ 기자회견을 갖고 “앞으로 제주도정은 민생안정과 경제활성화를 중심목표로 삼아 본격적으로 업무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도민 여러분의 살림살이 하나하나, 시장의 장바구니 가격 하나하나, 기업체의 장부 사정 하나하나를 살피면서 진정으로 경제가 나아지고, 살림살이가 나아졌음을 여러분이 체감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이를 위해 도정의 모든 행정력을 제대로 가동하고, 중앙정부의 지원과 협력을 하나하나 확보 하겠다”고 했다.


원 지사는 이날 앞으로 제주도정이 민생안정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중점을 두고 추진할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1차 산업 유통과 생산 조직화를 통해 시장맞춤형 명품산업 육성.


원 지사는 “감귤산업은 지난 10여 년간 논쟁을 반복해오던 감귤 1번과 문제에 관해 관련분야의 합의가 완성단계에 이른 만큼 곧 새로운 상품 품질 기준을 마련하겠다며, 감귤 유통구조의 혁신과 가격안정 보장을 위한 기초로서 자조금 제도의 도입을 농민과 함께 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밭작물 분야에서도 시범품목을 선정, 생산과 유통의 조직화를 본격 추진하겠다”며 “축산분야는 조직개편과 정기인사에서 ‘말산업육성추진TF팀’을 신설, 주어진 기간 내에 뚜렷한 성과를 낼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해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전국 생산량의 61.2%를 차지하는 제주광어가 최근에 가격하락으로 양식업계의 어려움이 크다며, 판매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가격안정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제주형 창조산업 육성


원 지사는 “창조적 인재가 경쟁력인 창조경제시대에 들어서 세계적인 기업들은 생활환경이 좋은 전원도시에 입지를 두는 것이 시대추세라며, 제주는 창조적 기업들을 유치하고 육성하는 정책을 강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생산기술연구원, KAIST 유치를 진행하고 있고, 정부가 지원하는 도시첨단산업단지와 산학융합지구 사업에 응모해 지정을 받아낼 수 있도록 하고, 다음카카오의 합병과 네오플의 이전을 계기로 정보통신, 바이오, 에너지, 게임산업 등 국내외 선도기업들의 제주유치사업을 본격화 하겠다”고 했다.


이어 “아시아CGI창조센터설립이 추진 중이라며, 이에 더해 새로운 벤처기업지원센터 조성과 중앙정부의 관심사항인 창조혁신센터의 설립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원 지사는 “제주는 2030년까지 무탄소 섬 완성을 선언했다며, 풍력발전 연관산업을 유치, 육성하고, 전기자동차 관련산업의 빠른 성장을 위해 버스 등 대중교통 부분에 전기차 도입을 적극 추진과, 제주의 명품자원인 지하수와 용암해수관련산업을 육성하겠다며, 정부지정 지역특화사업인 용암해수산업의 연구개발과 기업육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제주의 가치를 키우는 관광산업 개발


원 지사는 “관광객 증가와 관광개발투자사업의 효과가 도민에게 환원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관련제도를 정비하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복합리조트 등 대규모개발투자사업은 지역 중소건설업체의 참여를 최대한 보장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인허가과정에서 도민 우선고용과 인력양성, 지역 농축수산물의 안정적인 계약구매, 사업장 운영에 필요한 부대서비스 사업도 지역주민과 우선 계약을 하도록 허가조건을 부여함으로써 지역산업 발전에 기여하도록 의무화 하겠다”고 했다.


원 지사는 “외국계 여행사 등과 협의해 관광객들의 방문, 체류, 소비활동이 지역 내 여러 분야에 걸쳐 골고루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유도해, 도내 관광관련업체의 경쟁력 강화방안도 모색해 나가겠다”고 했다.

 

건설공사의 투명한 집행


원 지사는 “투명하고 공정한 건설공사 집행으로 건설업체의 담합을 방지하고 자율적 경쟁 질서를 유도, 지역 업체의 시공능력 향상과 좋은 일자리 창출, 인재양성 등 행정이 가지는 모든 권한을 최대한 활용해 지역업체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특히 “100억 원 이상 대형공사는 실질적으로 지역업체가 제대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해 나가겠다”며 “수의계약인 경우 특정업체에게 몰아주기 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사회적 약자기업인 장애인·여성·사회적기업에게 배려하고, 도와 행정시에서 500만 원 이상 계약내용은 홈페이지에 전 과정을 공개해 투명하게 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급자재 구매인 경우에도 농공단지·여성기업 생산품을 구입하고 조달물품도 지역업체에서 등록한 경우 우선 구매하여 기술력을 인정받은 기업이 우대받도록 하겠다”고 했다.


원 지사는 “지금까지 잘못된 관행으로 원성과 불신을 사왔던 건설공사 하도급 계약 행태를 완전히 뜯어고치고, 행정에서는 하도급 공사에 일체 개입하지 않도록 하고, 부당한 하도급 요청이 있는 경우 저에게 직접 알려주시면 조치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물류대책 마련


원 지사는 “이번 인사에 ‘물류체계개선추진 TF팀’을 구성, 제주의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대책을 강구중에 있다”며 “우선, 제주-인천항로에 자동화물 전용 RO RO 화물선을, 제주-목포항로에 컨테이너와 자동화물을 운반할 수 있는 복합 화물선을 9월중에 취항토록 해 물류비 부담이 줄어들도록 하겠다”고 했다.


원 지사는 “항공에 의존했던 신선농산물을 해상운송으로 전환하는 신선농산물 운송체계개선, 공동물류센터 설치, 종합물류단지 개발, 물류통합정보망(DB) 구축 등‘물류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정책에 반영해, 물류관련 대학 교육과정을 지원해서 제주의 물류산업을 이끌어갈 물류전문가를 양성해 나가겠다”고 했다.


원 지사는 “오늘 취임이후 역점적으로 추진해 왔던 사업 방향과 정책의 일부를 말씀드렸다”며 “앞으로도 지역경제를 살리고, 도민의 살림살이를 윤택하게 할 구체적 정책과 방안들을 진행이 되는대로 순차적으로 도민 여러분께 소상히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