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농민, 한중FTA협상 강력 중단 촉구
상태바
도내농민, 한중FTA협상 강력 중단 촉구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10.24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청 앞에서 총궐기대회 개최

 
제주도내 농민들이 24일 한중FTA협상 중단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중FTA 중단 제주도 1차산업 생산자단체 비상대책위원회 농어업인들은 이날 오후 2시 제주도청 앞에서 '한중FTA중단 총궐기대회'를 개최하며 "제주도 1차산업 다 죽이는 한중FTA협상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건의문에서 "많은 나라와의 FTA로 인해 1차산업 피해가 심해지고 있는 현실에서 또다시 한중FTA가 발효된다면 전체 제주농업 소득 감소액은 최대 연간 1574억원, 10년간 1조5787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며 "이러게 되면 제주1차산업은 말살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농어업인들에게는 농업개방과 농업말살을 강요하고 국민들에게는 에속된 경제를 강요하는 한중FTA는 절대 이뤄져서는 안될 망국의 지름길"이라며 "국민적 합의없이 급속하게 추진되는 FTA협상 추진을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와 각 정당에서는 농업정책 대안을 가진 생산자단체와의 조속한 소통을 통해 현장 농어업인이 필요로 하는 현안이 무엇인지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며 △한중FTA협상 중단 △기존 FTA체결에 따른 농어업지원 지원 특별법 시행과 농어촌부흐세 및 무역이득 공유제 신설을 요구했다.

 

 

또 △농어업 재해보험 제도 개선 △농어가 부채 경감대책 및 정책자금 금리 1%대로 인하 △농어업부분지원 위한 조세감면 연장 △면세유 영구화 및 1차산업 시설에 산업용 전기를 농업용으로 전환 등도 촉구했다.
 

고문삼 농업인단체협의회장은 연대사를 통해 "한중FTA 목숨을 걸고 지키겠다는 농업인들이 모였지만, 박근혜 정부는 13차 협상을 마치고 올해 협상을 마무리하려 한다"고 성토했다.


 

고 회장은 "오늘 우리의 목소리가, 우리 제주농업인의 절규가 박근혜 정부를 통해 중국에 전해져 제주농민의 피끓는 목소리가, 한 맺힌 농업인의 절규가 중국까지 전해져서 반드시 우리가 갈망하는 한중FTA 중단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 회장은 "이러한 가운데 원희룡 도정과 도의회는 집안싸움만 하고 있다"고 비난하며 "제주의 1차산업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에 대한 협력보다는 자기의 밥그릇을 챙기기 위한 원 도정과 도의회는 각성해야 할 것"이라고 규탄했다.

 

김성범 중문농협 조합장은 "한중FTA 협상에 따라 생사의 기로에 선 제주농업을 지키기 위해 온갖 바쁜일을 뒤로한 채 절박하고 비통한 심정으로 자리를 같이 했다"며 "우리가 모인 이유는 한중FTA 협상이 체결되면 제주농업이 붕괴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우려했다.

 

김 조합장은 "한중FTA는 한미FTA나 한EU FTA와 비교했을 때 그 차원이 다르고 근본이 다르다. 제주농업의 지반을 송두리째 흔들 초대형 태풍"이라며 "제주농민에 대한 보호대책 없이 한중 FTA를 추진한다는 것은 제주도민 전체를 어둠의 장막으로 내모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허창옥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은 "제주는 밭작물과 감귤로 먹고 사는 지역이다. 전국 어느 시도와는 다르게 18%가 1차산업을 유지하는 곳"이라며 한중FTA의 위험성을 경고했다.


한편 집회가 끝난 후 참가한 농어업인들은 수입농산물과 감귤나무 등을 쌓아두고 화형식을 가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