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두 번 보고 과목 수 확 줄인다
상태바
수능 두 번 보고 과목 수 확 줄인다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0.08.20 0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중3 치르는 2014학년도 대입 부터…수능체제 개편시안 발표

현재 중학교 3학년생이 치르는 2014학년도 대학입시부터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횟수가 연 1회에서 2회로 늘어나고 응시과목수는 지금의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다.

또 언어(국어)와 수리(수학), 외국어(영어) 영역은 난이도에 따라 각각 A형과 B형으로 나뉘는 수준별 시험으로 바뀌고 제2외국어·한문영역은 수능에서 아예 제외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중장기 대입 선진화 연구회는 19일 서울 신문로 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세미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수능체제 개편 시안을 발표했다.

중장기 대입선진화 연구회는 대학, 교육청, 학부모단체, 연구기관, 고등학교, 유관기관, 사회계 등 33명의 인사들로 구성돼 지난해 10월부터 운영돼온 조직이다.

우선, 입학전형 개선 방안으로 대학별 제출서류 다양화·복잡화로 인한 혼란과 부담 가중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입학 전형자료의 공통양식 개발과 원서접수 시스템 개발을 제안됐다.

또한 대학은 예비합격자를 순위에 따라 충원해 예고한 모집인원을 선발할 수 있도록 하고, 수험생은 정확한 예비합격자 발표기간을 알 수 있도록, 수시모집의 모집인원이 증가하는 경향에 맞춰 수시모집 미등록 충원을 위한 별도의 기간(5일)을 설정하는 안도 제시됐다.

수능시험 개편방안과 관련, 2014학년도부터 수능이 복수시행 체제로 전환돼 응시횟수가 연 1회에서 2회로 늘어난다.

이는 수년간 학습한 내용을 단 한번의 시험으로 평가해 진로를 결정하게 하는 것은 너무 가혹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으로 11월에 보름(15일) 간격으로 2회 시행할 계획이다.

응시영역은 현재의 언어, 수리, 외국어영역이 각각 국어, 수학, 영어로 이름이 바뀌고 난이도에 따라 국어 A/B형, 수학 A/B형, 영어 A/B형으로 구분된다.

B형은 현행 수능 수준의 난이도이고, A형은 현행 수능보다 출제 범위가 좁고 훨씬 쉬운 수준이다. 수험생은 자신의 학력수준과 진학할 대학의 계열 등에 따라 A형과 B형 중 선택해 응시하면 된다.

탐구영역은 유사 분야끼리 시험과목이 통합되고 응시과목수도 줄어든다.

사회탐구를 예로 들면 지금은 윤리, 국사, 한국지리, 경제지리, 세계지리, 한국근현대사, 세계사, 법과사회,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과목수가 11개나 되고 이 중 최대 4개 과목을 선택하게 돼 있으나 지리, 일반사회, 한국사, 세계사, 경제, 윤리 등 6개 과목으로 통합해 이 중 1개를 선택, 응시토록 한다는 것이다.

과학탐구도 현재 물리I, 물리II, 화학I, 화학II, 생물I, 생물II, 지구과학I, 지구과학II 등 8개 과목에서 최대 4개 과목을 선택하지만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4개로 통합해 이 중 1개를 선택하게 할 계획이다.

산술적으로는 현재 최대 4과목에서 1과목 선택으로 줄어드는 것이지만 2~3개 과목을 하나로 통합하는 것을 감안하면 실제 4과목에서 2과목 정도로 줄어드는 셈이다.

제2외국어·한문영역은 대입 반영 비율이 다른 영역에 비해 현저히 낮고 읽기 중심의 수능으로는 실질적인 제2외국어 교육에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아예 수능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날 주제발표에선 지정토론자로 이기범(숙명여대), 김병권(부산대), 이기종(국민대), 오세목(중동고), 김재원(대동고), 강윤봉(인간교육실현연대), 이경자(공교육살리기 학부모연합), 김진각(한국일보)이 참석했다.

중장기 대입 선진회 연구회는 세미나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해 이달 말까지 교과부에 최종 보고서를 제출하고 다음 달 권역별 공청회를 한번 더 열기로 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를 토대로 10월 말 정부안을 확정, 발표한다.

(출처=교육과학기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