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경청 부지, 도민들에게 돌려줘야..
상태바
제주해경청 부지, 도민들에게 돌려줘야..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11.19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녹색당, 노동당, 정의당 등 성명 발표

제주해경청 신청사 조감도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녹색당, 노동당, 정의당 제주도당은 제주해양경찰서 건립을 철회하고 현 부지를 시민공원으로 돌려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들은 19일 공동성명에서 “제주해경청이 위치한 부지에 제주도민들의 생활권도시림 형태의 ‘시민공원’으로 돌려져야 한다”며 “제주해양경찰서를 증축하거나 같은 부지에 최소한의 규모로 신축하고 재난구조 장비 구입을 위한 예산 실천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명은 “제주는 무차별적인 난개발로 인해 중산간과 녹지의 파괴가 가중되고 있다"며, "제주도민이 실생활에서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생활권도시림’마저 그 면적이 심각하게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 확인돼 대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산림청이 발표한 바에 의하면 제주는 2012년 말 기준으로 ‘1인당 생활권도시림면적’이 8.35㎡에 불과해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기준인 1인당 9㎡에 못 미쳤다”서 지적한 성명은 “서울을 비롯한 전체 16개 광역도시 중에서도 중하위권을 차지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들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용되는 공공기관이 국공유지를 사용함에 있어 해당 시민들과 단 한차례의 협의도 없이 자기 마음대로 부지를 사용한다는 것은 민주주의 시대를 거스르는 행위”라며 “신청사 건립을 철회하고 제주도는 해양경비안전본부 중앙과 직접적인 협의를 통해 이 부지를 제주도민들에게 돌려주도록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