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교육감, 교육행정 질의답변에 부쳐
상태바
(기고)교육감, 교육행정 질의답변에 부쳐
  • 김완근
  • 승인 2014.11.23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완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공무원노조위원장

김완근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공무원노조위원장
지난 금요일 있었던 도의회의 교육행정질문과 답변을 보면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김완근, 이하 제주교육노조) 위원장으로서 끓어오르는 분노를 주체할 수가 없다.

이석문 교육감은 과연 누구의, 누구에 의한, 누구를 위한 교육감이란 말인가?

교육감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모의원의 지방공무원과 교육감의 갈등을 우려하는 교육행정질문에,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이 기본적으로 학교현장에 가는 것을 꺼려하고 있으며, 그건 문제가 있다.”라고 답변하였다. 제주교육노조의 위원장으로서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철저히 지방공무원 전체를 매도하는 답변이었다.

지금까지 교육감 취임이후 지방공무원과의 불통과 일방추진으로 점철된 지난한 과정을 교육행정직의 학교현장기피가 원인이라는 왜곡된 답변을 듣는 지방공무원들은 가슴을 치는 분노를 넘어 형언할 수 없는 슬픔과 절망을 느낄 수 밖에 없었다.

우리는 교육감께 어떠한 근거로 도의회의 공개적인 자리에서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이 학교현장에 가는 것을 꺼려한다고 확언하는 발언을 했는지 밝혀주기를 요청한다.
어느 교육행정직 직원이 학교에 가기를 꺼려한다고 얘기했는지 또는 그렇다고 얘기를 전했는지

아니면 교육감 스스로 그렇게 느꼈는지, 몇 명의 교육행정직을 만나서 대화해 본 결과인지 교육감께서 그런 확신에 찬 생각을 가지게 된 구체적인 사유를 확실히 밝혀주기를 바란다.

단언컨대, 우리 교육행정직 전원은 학교현장이 우리가 몸바쳐 일해야 할 일터라고 생각한다.

교사들뿐만이 아니라 우리 교육행정직 공무원들도 학교현장에서 교육활동을 지원하며 아이들의 행복하고 즐거운 모습에서 보람과 긍지를 느끼며 일하고 있다.

그리하여 교육수요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교육발전을 이루기 위해 학교의 업무가 늘어났고, 이에 따라 지난 10여 년 간 교원업무 경감을 꾸준히 주장하며 추진하는 와중에도 우리 교육행정직들은 주어진 인원으로 학교의 회계와 행정 모든 업무를 묵묵히 수행하여 온 것이다.

교육감께서 행정질문 답변에서 말하였듯이 학교에서 교사들에게 소외감을 느끼면서도
교육청보다 학교에서 근무하고 싶다는 교육행정직 공무원이 훨씬 많다는 사실을 교육감은 똑똑이 인식하기 바란다.

또한, 교육감은 “행정직은 교사에 대한 지원을 해야되는데, 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도 답변하였다.

교육행정직은 교사에 대한 지원이 아니라 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대한 지원을 해야 하는 것이다.

교육감이야말로 본인이 수장으로 있는 조직의 구성과 구성원의 역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 아닌지 되묻고 싶다.

교육행정직은 학교 행정실에서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회계와 행정을 수행하는 역할이지 교무실에서 교원업무를 보조하는 사람들이 아님을 명심하기 바란다.

더욱 우리를 분노케 한 답변은 “노조의 1인시위 중단 시 교육감과 교육노조와 약속한 것이 하나도 없다!” 라고 말한 것이다.

지난 11월 7일 어렵게 만난 전국 교육청 노조위원장과 교육감과의 면담 자리에서
교육감은 학교시스템 재구축과 관련하여 교육행정직 공무원과 협의하지 않고 업무분장, 인력재배치를 추진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약속”하였다.

이에 따라 제주교육노조는 대승적차원의 결단으로 노조원들의 염려를 잠재우면서 1인시위를 중단하였고, 교육중심 학교시스템 TF팀이 교사 위주의 기형적 구성에도 불구하고 참여하여 진정 아이들을 위한 교육현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자 하였다.

그런데 불과 며칠이 채 지나지 않아 전 도민 앞에서 도의원의 질문에 교육감은 당당하게 제주교육노조와 약속한 것이 하나도 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 면담자리에 있던 필자로서는 아연실색을 넘어 인간에 대한 분노를 느낄 수 밖에 없다.

이미, 우리 제주교육노조에서는 교육중심 학교시스템 구축 TF팀 불참과 1인시위 재돌입을 선언하였다.

TF팀 협의 과정에서 인력재배치는 논의하지 않고 학교 업무 분석만 논의하겠다고 밝혔고, 이는 합의 후 모든 일을 추진하겠다는 약속을 깨고 일방적으로 지방공무원을 학교 교무실에 배치하여 교무업무보조로 전락시키겠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번 도의회 교육행정질문에 대한 교육감의 답변을 통해 우리 지방공무원과의 약속을 지킬 생각이 없을 뿐만 아니라 약속 자체를 부인하고 있음이 명백해졌다.

이제 우리에게는 피치 못한 선택으로 투쟁만이 남아있을 뿐이다. 이는 교육감 스스로 자초한 일임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학교현장의 약자인 우리 교육행정직 공무원들과의 소통은 고사하고 학교현장을 지원하지 않으려는 집단이라고 매도하는 교육감은 그야말로 우리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을 천 길 낭떠러지로 밀어버리는 크나큰 우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