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정책관실 메시지담당, 대선용(?)”
상태바
“소통정책관실 메시지담당, 대선용(?)”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11.26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소통실 여론조사 비용 1억 원 편성 과도’ 지적

민선6기가 출범하면서 신설된 소통정책관실 메시지 담당이 원희룡 지사의 대선을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다.

김희현 의원

26일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고정식)는 제주도 총무과와 협치정책실, 소통정책관 등에 대한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서 김희현 의원은 소통정책관실 여론조사 예산 1억 원 관련, “도민 여론조사비용으로 3000만원의 예산을 계상했는데 1억 원을 편성한 것은 과도하다"고 지적했다.


김경학 의원
김경학 의원 “여론조사를 분기당 한 번씩이면 이해가 가지만 1000만원씩 10회를 한 다는 것은 웃긴다”며 “그렇지 않아도 용역비가 지난해보다 200% 이상 올라 ‘용역도정’이라는 비판을 받는데 ‘여론도정’이라는 비난을 받는 것이 아니냐”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여론조사를 돈 들여서 할 것이 아니라 읍면동사무소나 경로당 등 지역민을 직접 만나는 것이 사실상 여론조사보다 훨씬 낳다”고 강조했다.

이상봉 의원

이상봉 의원은 “슬로건은 현장에 답이 있다고 했다”면서 “여론조사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도정 홍보용으로 여론이 왜곡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양창호 제주도 총무과장, 김헌 협치실장, 강홍균 소통정책관(왼쪽부터)

강홍균 소통정책관은 “여론조사는 기본적으로 표본을 1000명을 할 경우 1000여만 원이 든다”며 “현안사항 등을 주기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한 달에 한 번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희현 의원은 “메시지담당이 있는 곳을 보면 서울, 충남, 제주도다. 세 지역의 공통점은 대선 후보들이라는 것”이라며 “일반적으로 선거캠프 홍보를 위한 소위 ‘워딩’하는 조직을 말하는데, 워딩 조직을 공조직화 하는 것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우려를 가질 수밖에 없다”며 “우려가 안 되도록 세심한 방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 정책관은 “지사가 말하는 것을 풀 워딩하고 채록, 기록하고 있다. 행사 시정연설 등에 있어 인사말 자료도 미리 작성하고 챙기는 기능도 하고 있다”면서 “지사의 말과 정책을 도민에게 전파하는 기능”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