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습지방문자센터 네트워크’ 발족
상태바
‘전국 습지방문자센터 네트워크’ 발족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0.08.27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습지보전 인식 높이기 공동노력 결의

 

국토해양부와 환경부는 전국 12개 ‘습지방문자센터’와 함께 ‘전국 습지방문자센터(Wetland Visitor Center) 네트워크 발족식’을 27일 군산시 금강철새조망대에서 개최한다.

습지방문자센터(Wetland Visiter Center)는 지자체 등에 의해 습지주변에 설치돼 해당습지의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하거나 기타 생태투어 및 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함으로써 해당습지의 정보를 제공하고, 습지방문객에게 습지보전에 관한 인식을 심어주는 곳이다.

그동안 전국에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주관으로 14개의 습지방문자센터가 운영돼 왔는데, 이번에 이들 센터들이 습지 인식증진사업의 공동추진 등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성하기로 한 것이다.

이번 네트워크 발족은 정부와 대국민 인식증진 창구역할을 수행하는 습지방문자센터 간의 업무 연계성을 높이고, 습지방문자센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제10차 람사르 총회(2008년 창원)의 결의문을 이행하는 것에 그 의미가 있다.

이에 따라 이번 행사에서는 네트워크 발족과 아울러 개별 습지방문자센터의 역량강화를 도모하고 국민들에게 습지보전 인식증진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정부의 지원 방안 등에 관한 업무협약도 체결한다.

또한, 습지교육 프로그램 공동개발, 습지의 날(2.2) 등 기념행사, 상호 정보교류 및 생태관광, 해외센터 교류사업 등 네트워크 추진사업을 논의한다.

국토해양부와 환경부는 네트워크 사업추진에 있어 가이드라인 제공 및 예산상 지원 등을 통해 지역별 습지방문자센터를 명실상부한 습지인식증진의 거점센터로 육성해, 지역습지에 대해 다양한 계층과 프로그램을 총괄하는 종합적인 인증진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할 예정이다.


(출처=국토해양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