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 국내 항공사 최초 종이 없는 조종실 구현
상태바
진에어, 국내 항공사 최초 종이 없는 조종실 구현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4.12.17 1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로부터 B737-800 항공기, 전자비행정보(EFB) 조종실 사용 승인 획득

 

 

실용항공사 진에어(www.jinair.com, 대표 마원)가 국내 전 항공사 최초로 항공기 조종에 필요한 각종 서류와 책자를 태블릿 PC에 담아 운용하는 ‘종이 없는 조종실’ 구현에 나선다.

17일 진에어는 지난 11일(목), 국토교통부를 통해 진에어의 주력 기종인 B737-800 항공기에 대한 전자비행정보(EFB; Electronic Flight Bag) 의 조종실 사용을 국내 항공사 최초로 승인 받고 조종실에 비치하는 각종 서류와 매뉴얼 등을 태블릿 PC로 대체하기 위한 본 시행 준비에 나섰다.

이미 200여명 이상의 모든 운항승무원들에게 태블릿 PC인 삼성 갤럭시 노트 10.1의 지급을 완료한 진에어는 올해 말부터 6개월간의 시범 운영 기간을 거쳐 정식 사용을 시작할 계획이다.

진에어는 “현재 운항승무원은 약 20여종, 15kg 이상의 각종 서류와 책자 등을 매 비행 시마다 조종실 내에 비치해 운용하고 있다”며 “상대적으로 가볍고 적은 부피로 인한 사용의 편의성뿐만 아니라 최신의 운항 관련 매뉴얼 및 자료를 신속•정확하게 확인 가능, 야간 운항 시 가독성 증가, 각종 운항 관련 수치의 신속•정확한 계산 등의 장점을 바탕으로 한 비행 안전 증진 효과 때문에 조종실 내 태블릿 PC를 활용한 업무 처리가 세계 항공사의 최근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미 에어아시아, 루프트한자, 젯블루, 아메리칸항공과 라이언에어 등도 미국연방항공청(FAA), 유럽항공안전국(EASA) 등의 인가를 받아 애플 아이패드, MS 서피스 프로 등의 태블릿 PC를 운항승무원들에게 지급해 종이 매뉴얼의 전자화에 나서고 있다.

진에어는 이번 ‘종이 없는 조종실’ 추진으로 운항승무원의 업무 효율성과 운항 안전성을 높이고 항공기의 무게도 절감해 연료 소모 및 탄소 배출을 줄이는 한편 매뉴얼 및 각종 서류의 수시 갱신으로 인한 상당한 양의 종이 소모도 줄이는 등 환경 보호에도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에어는 6개월의 시범 운영 기간 중 기존 방식과 태블릿 PC 사용 방식을 병행해 운용하며 세부 관련 절차 등을 재확인 및 필요 시 보완하고, 시범 운영 종료 후부터는 대체 가능한 각종 서류와 매뉴얼을 태블릿 PC로 전환해 운용할 예정이다.

한편 진에어는 이번 전자비행정보(EFB)의 조종실 사용 추진을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수차례에 걸쳐 해당 전자 기기가 항공기 운항과 관련한 장비 및 전파 등에 영향이 없다는 환경 시험, 시험 비행 등을 국토교통부 등과 함께 진행해 왔다.

진에어는 “앞으로도 세계 항공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 항공 선진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침으로써 국내와 아시아의 LCC 업계를 리드하는 탄탄한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