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약용작물 생산 기반 구축
상태바
친환경 약용작물 생산 기반 구축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5.03.27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형 친환경 약용작물 생산 기반 구축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원장 강성근)은 국내산 약용작물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제주 약용작물의 가치를 키우기 위한 다양한 약용작물 생물자원 보유가 필요하다고 27일 밝혔다.

농업기술원은 약용작물 유전자원 수집 보존과 고품질 한약재 원료 생산 기술개발과 함께 우량 종자(묘) 생산 공급 및 약용작물 권역별 거점 농가를 육성할 방침이다.

특히, 2018년까지 국비를 포함해 32억 5천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약용작물 재배 농업인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재배기술 개발은 물론 제주테크노파크와 협력 사업으로 가공품 개발에도 힘쓸 계획이다.

약용작물 재배기술 정착을 위해 지난해까지 백수오, 백도라지 등 11품목에 대하여 계약재배 및 실증 재배용 우량종자를 165kg 358천주를 공급하였다.

금년에는 15품목 266㎏, 36만 그루를 생산하여, 감귤과 월동채소 재배에서 약용작물로 전환하는 농업인을 우선 대상으로 1차 분양신청을 접수받아 78㎏, 112천 그루를 공급 완료했고, 현재 나머지 잔여 분량에 대해 2차 추가 분양 신청을 받고 있다.

또, 고품질 한약재 원료 생산 기술개발, 유전자원 수집․보존 및 특성 연구와 우수 한약재 생산 권역별 약용작물 거점 농가 3개소를 육성하고, 섬오갈피에 대하여 지역 핵심자원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 등록을 추진하고 있다.

농업기술원은 제주는 아열대 약용작물재배의 적지로 타도보다 약용작물 생육기간이 길고 표고 높이에 따라 다양한 약용작물이 자라고 있어 이런 강점을 살리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