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 소리 들으면 학교 성적도 쑥쑥
상태바
숲 소리 들으면 학교 성적도 쑥쑥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5.04.26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과학원 연구결과 발표…안정감과 사고력 향상 효과


 

숲 소리를 들으면 안정감과 사고력 향상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최근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남성현)이 숲 소리를 수집해 그 특성을 분석한 결과, 사계절 중 새의 지저귐이 현저히 증가하는 봄의 숲 소리가 특히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에 따르면 숲 소리는 20데시벨(decibel, dB)로 도심 소리에 비해 음량이 1/3수준으로 작아 청각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다. 또 전 주파수별로 고른 분포를 띄어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계절 중에서도 봄의 숲 소리는 신체 이완과 수면 중 뇌에서 발생되는 세타파가 숲 평균소리보다 약 3%p 증가되어 안정감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사고력 향상과 문제해결 시 발생되는 SMR파(sensorimotor rhythm)가 다른 계절에 비해 6%p 높게 나타났다. 이는 마음의 안정뿐만 아니라 문제해결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숲 소리 중에서도 시냇물 소리는 가장 선호도가 높고 세타파 발생량이 숲 평균소리보다 약 10%p 높다. 음원으로 광범위한 영역의 청각세포를 자극하여 듣기 편하고 지루함이 없어 치유의 효과가 가장 크다.

특히 폭포소리와 낙엽 밟는 소리는 숲 평균소리보다 SMR파의 발생량이 16%p 높아 학습능력 향상에 탁월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연구를 통해 숲 소리를 활용하면 신체적 이완과 편안함 뿐 아니라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의 학습 시에도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산림과학원은 산림환경의 어떤 요인에 의해 사람의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고, 좀 더 과학적이고 집중적인 산림치유를 위해 지난 2007년부터 이번 연구를 진행해 왔다.

남성현 국립산림과학원장은 “이번 연구는 다양한 주파수가 고르게 분포하는 숲 소리에 대한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한 데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다양한 산림환경에 대한 치유효과에 대해서도 분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