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니정치 완결판(?).."행감 시 두고보자”
상태바
몽니정치 완결판(?).."행감 시 두고보자”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5.07.29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경용 도의회 예결위원장, ‘도민들의 저항 감내해야 할 것’
‘행정사무감사, 도정질문 통해 최대한 압박’ 밝혀

이경용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원희룡 도지사가 지난 28일 추경 '증액예산 전체 부동의' 입장을 밝힌 가운데 이경용 제주자치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은 29일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 도정질문을 통해 최대한 도정을 압박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후 2시 30분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의회에서 증액한 사업 전체가 마치 부도덕한 사업인 것 같이 매도하며 집행하지 않겠다고 발표하는 것은 도민들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의회에서 증액한 사업을 집행하지 않으면 도민들의 크나큰 저항을 감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번 추경 심사과정에서 의회가 지키고자 했던 것은 지난해 본 예산 심사 시 불협화음으로 인해 도민들이 기대를 저버린 사례가 있어 이번만은 도민만을 바라보는 마음으로 대화와 타협으로 달라진 의회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끝까지 노력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도 도민의 대의기관인 의회로서 도의회가 도민을 위해서 조성한 예산에 대해 전액 집행하지 않는 것은 도의회 뿐만 아니라 도민까지도 무시하는 처사"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이번 의회에서 증액되는 345건 사업 중에는 제주도와 의회가 협의하면서 일부 외유성 경비, 어린이집 기능보강사업, 감사원 지적사업, 행정운영경비 등에 대해서는 예결위에서도 인정해 협의과정에서 제외하기로 구두협의했었다"며, "이러한 사업은 불과 10% 미만"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 외 대다수 사업들은 행정시에서 미처 주민들의 요구를 파악하지 못한 도로. 공원 정비사업, 주민자치역량강화사업, 교육처에서 예산형편상 지원하지 못하는 학교지원사업 등"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취약계층 저소득층에 대한 사회복지예산으로 어려운 이웃에 대한 지원사업과 가공용감귤 수매가격 차액보전 등 어려운 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증액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이러한 점을 충분히 유념해서 도민들에게 필요하고 이익이 되는 사업들은 집행해야 할 것"이라며, "만일 집행하지 않을 경우 도정의 견제 감시자로서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 도정질문을 통해 최대한 도정을 압박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위원장은 "원칙과 소신만을 강조하다 도민들의 대의를 저버리는 소탐대실의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제주도민이 염려하지 않도록 의회에서는 계속적으로 제주도와 소통하면서 제주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