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스마트그리드사업의 성공을 위해
상태바
(기고)스마트그리드사업의 성공을 위해
  • 정순
  • 승인 2010.10.28 2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순(제주도 스마트그리드실증사업지원T/F팀)




 

정순(제주도 스마트그리드실증사업지원T/F팀)

올 가을은 나에게 있어서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계절이 아닌가 싶다.

무더웠던 여름을 뒤로 한 채 선선한 가을과 함께 느슨했던 나의 일상에 새로운 변화가 생겼기 때문이다.

10월 1일자로 스마트그리드실증사업지원 T/F팀 발령을 받게 되면서 생소한 언어들을 접하느라 벌써 2주가 지나가 버렸다.

지인들은 스마트보다는 스마일이 어울리는 내가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만큼 제 역할을 할 수 있을까라는 염려를 할 정도로 일반인에게는 스마트그리드는 생소하고 낯선 단어임에 틀림없다. 그럼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란 무엇일까?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는 지능형 전력망 또는 똑똑한 전력망이라고 하는데, 기존 전력망에 정보기술(IT)을 접목하는 것으로서 전력공급자와 소비자가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해 에너지효율을 최적화하는 시스템이다.

예를 들면 세탁기를 가장 싼 전기요금 시간대에 맞춰 작동하고, 전기 자동차는 주간에 주차를 해도 심야시간에 맞춰 싼 요금으로 충전을 할 수 있는 형태로서 소비자 입장에서 최적의 요금시간대를 찾아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추진하는 대표적인 녹색성장의 핵심산업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녹색성장의 주요 전략산업인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를 2009년 우리 도에 유치함으로써 전 세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며, 제주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는 구좌읍 관내 6000호를 대상으로 5개 분야에 SK, LG, 현대, 한전 등 168개 민간기업의 참여를 바탕으로 2013년까지 2395억원이 투자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제주기업들도 6개 사가 스마트그리드실증 사업 참여를 함으로써 사업 참여로 제주의 비전을 볼 수 있고 업무를 추진함에 있어 제주도민으로서의 보람을 느끼고 있다.

정부는 향후 스마트그리드 사업 확대차원에서 스마트그리드 '거점지구' 구축을 계획하고 있어 향후 대규모의 예산이 투입되는 세계 최초 '국가단위' 스마트그리드 구축이라는 '스마트그리드 국가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우리 팀의 목표는 스마트그리드실증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향후 '스마트그리드' 거점지구 유치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행정·기업·단체·학계·주민 등 모든 관계자들이 역량을 모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서 목표 달성을 위한 많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