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출동 소방차 양보 불이행 특별단속
상태바
긴급 출동 소방차 양보 불이행 특별단속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5.09.03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 상황으로 출동하는 소방차에 대한 양보의 의무를 하지 않은 차량에 대한 단속이 시행된다.

제주소방서(서장 김지형)는 이달부터 오는 12월 말까지 화재 등 재난현장 출동 시 골든타임 확보를 위해 ‘소방차 양보 의무 위반 차량 및 소방 출동로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한다고 3일 밝혔다.

이는 화재 시 5분이 지나면 재산피해액 급증과 인명구조를 위한 구조대원의 옥내 진입이 힘들어지는 데다 심정지 환자의 경우 4분 경과 시 1분마다 생존율이 7~10%씩 감소함에 따른 조치에 다른 것이다.

이에 따라 소방기본법 제21조의 ‘소방자동차의 우선 통행’ 및 도로교통법 제29조의 ‘긴급자동차의 우선 통행’에 따라 소방차량에 설치된 영상 기록 장치를 활용해 단속에 나선다.

주요 단속 대상은 ▲긴급자동차 출동 시 고의적으로 길을 비켜주지 않는 경우 ▲좌·우측으로 비켜줄 수 있는데도 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소방차와 소방차 사이를 끼어들어 주행하는 경우 ▲출동 중인 소방차량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등이다.

제주소방서는 이 같은 양보의 의무 위반 차량에 대해 2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또한 도로교통법 제33조(주차금지의 장소)의 따라 소화전 5m 이내 불법 주차 차량에 대해서도 집중 단속을 벌여 6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