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함께 해요!! 인구주택총조사
상태바
(기고)함께 해요!! 인구주택총조사
  • 강태선
  • 승인 2010.11.10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태선(안덕면 주민자치담당)

 

강태선(안덕면 주민자치담당)
지난 11월 1일부터 11.15일까지 전국적으로 인구주택총조사 방문조사가 실시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 조사는 지난 10. 22부터 10. 31까지 전국적으로 실시되었으며 목표치인 30%를 상회하는 실적을 보였다.

인구주택총조사는 특정한 시점에 한 국가 또는 일정한 지역의 모든 사람, 가구, 거처와 관련된 인구․경제학적 및 사회학적 자료를 수집, 평가, 분석, 제공하는 전 과정을 의미하며 국가의 정책입안, 계획수립, 연구 및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역사적으로 보면 고대 바빌로니아시대에서 그 유래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인구총조사는 1925년부터 5년에 한번씩 실시되어 18회째를 맞고 있으며 주택총조사는 1960년부터 5년에 한번씩 실시되어 제10회째가 된다.

그동안의 인구와 주택등의 변동사항을 반영해 장래의 인구와 지역별 인구분포, 특성, 주거실태등을 분석하여 양질의 정책을 수립할 수 있으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반드시 전제되어야 하는 기준이 있다. 인구주택총조사에는 모든 사람이 직접 참여하고 정확하게 응답해 주어야 성공할 수 있다.

불편하다고 응답을 거부하거나 응답을 소홀히 할 경우 부정확한 통계자료가 되고, 부정확한 자료를 근거로 수립된 정책은 국민들에게 혼란을 가중시키는 부작용을 낳게 되며 그 결과는 사회와 다른 사람은 물론 자신에게도 직접적인 피해가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인구주택총조사에 직접 참여하고 정확하게 응답해 주어야 하는 것이 바로 내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권리이자 의무라는 인식을 갖고 조사에 적극적으로 응해야 할 것이다.

우리 모두의 인구주택총조사에 대한 적극적인 동참으로 총조사가 끝난후에 인구 주택총조사의 성공을 축하하면서 정확한 국가정책이 수립되어 우리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