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인터넷으로 민원처리하세요
상태바
(기고)인터넷으로 민원처리하세요
  • 오성옥
  • 승인 2010.11.10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성옥 / 서귀포시 종합민원실 민원담당


 

오성옥 / 서귀포시 종합민원실 민원담당
‘민원24’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집, 사무실 등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곳이면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필요한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정부 민원포털서비스이다.

‘민원24’는 지난 8월부터 기존의 ‘G4C’를 새로 이름을 바꿔 운영되는 정부 민원포털서비스로 제공되는 주요 서비스를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가 민원정보 안내다. 대한민국 개별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약 5천여 종의 민원사무에 대해 처리기간, 처리기한, 수수료, 구비서류, 소관부서, 연락처까지 안내하고 있다.

둘째는 온라인 민원신청과 열람․발급 받을 수 있다.

2010년 11월 현재 온라인 민원으로 신청 가능한 민원은 2,300종, 전자발급 가능민원은 760종이며, 올해 12월까지 각각 3,000여종, 1,000여종으로 확대 서비스 할 예정이다.

셋째는 생활민원 일괄서비스로 여러 기관에 걸친 다수의 생활민원을 하나로 묶어(패키지) 온라인으로 한 번에 일괄 신청해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2010년 11월 현재 이사, 사망, 보훈, 장애인, 개명, 부동산거래, 기초생활수급 등 10종의 민원이 일괄 서비스되고 있으며, 올해 12월까지 20종으로 확대 서비스할 예정이다.

넷째는 ‘어디서나 민원서비스’이다. 온라인이나 방문, 전화 등 다양한 방법을 이용해 민원을 신청한 후 가까운 공공기관을 방문해 필요한 서류를 바로 받아 갈 수 있는 서비스로 2010년 11월 현재 대학졸업증명서 등 290여종을 서비스하고 있다.

다섯째는 ‘진위확인 서비스’이다. 주민등록등․초본, 주민등록증, 인감증명 발급사실 확인 등 온라인으로 발급한 민원서류의 진위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상기와 같이 ‘민원24’를 이용해 민원을 처리하면 행정기관을 직접 방문하는 수고도 덜고, 발급시간과 교통비도 아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를 탈 필요가 없으므로 탄소배출량도 줄일 수 있다.

또한 인터넷으로 민원서류를 발급받으면 주민등록등․초본, 자동차등록원부, 토지대장열람․발급, 지적(임야)도등본, 건축물대장등․초본 등 82종의 민원발급 수수료가 감면된다.

올해도 연말정산시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연말정산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민원(서류)을 시간적․경제적인 측면 등 여러 가지로 편리하고 유익한 정부 민원포털 ‘민원24’를 이용해 처리(발급)해주기를 당부 드린다.

이용방법은 인터넷 검색 창에 ‘민원24’를 치거나 인터넷 주소 : www.minwon.go.kr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이용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