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주민자치센터의 발전을 기대하면서
상태바
(기고)주민자치센터의 발전을 기대하면서
  • 이영실
  • 승인 2010.11.19 0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실(대천동주민자치위원회 부위원장)


이영실(대천동주민자치위원회 부위원장)
주민자치센터동산에 아름답고 푸르게 자라고 있는 녹나무를 바라보며 올 한해 동안의 대천동주민자치센터의 활동을 되돌아 본다.

지난 2월 우수 절기에 맞춰 시작한 풍물교실은 어느덧 휘모리장단까지도 쉽게 소화해낼만큼 그 수준이 향상되어 신명나는 풍물소리가 스트레스를 시원하게 날려보낸다.

친환경텃밭가꾸기 교실에서는 도순초등학교 어린이 32명이 고사리 손으로 고구마를 손수 심고 캐기까지 자연학습을 체험하면서 자연의 신비함과 위대함 그리고 고마움을 배울 수 있어서 신났다는 아이들 목소리가 여전히 들리는 것 같다.

자매결연을 체결한 경기도 용인시 구성동주민자치센터와의 합동워크샵 개최로 우수사례 발표와 정보교환, 친선체육대회, 극기훈련, 올레걷기체험, 한라산등반 등을 실시하면서 상호간 친목도모는 물론 지역사회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등 다양한 교류협력 사업을 모범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다.

다문화가정과 함께 김치담그기․추석맞이 차례상 차리기․오름탐방교실 등을 통하여 마음의 벽을 허물고 언니 동생하며 다문화 가족에 대한 다양성을 인정하고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이웃임을 느낄 수 있도록 우리문화와 정서를 공감하는 계기를 마련한 점은 따뜻한 사회를 구현하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을 것이다.

롯데시네마 극장에서 마음 헤아리기 기법과 EM을 활용한 환경살리기 특강에 이은 영화감상은 재미있고 특색있는 열린 주민사랑방 교실이었다.

특히 대천동주민자치센터 2010년도 특성화사업은 EM과 녹나무의 만남으로 친환경 녹색마을만들기 사업으로 최근 산업화에 따른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신선한 산소를 공급코자 녹나무 성목을 공한지인 도순천옆도로 속칭 주민자치센터동산에 심었고, 1~2년생 어린 녹나무 2,000여본은 별도로 육묘장을 설치하여 키우고 있다. 이 묘목이 어느 정도 자라게 되면 각 가정에 무료로 보급할 예정이다.

그리고 깨끗한 자연, 건강한 사회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EM발효액을 주민들에게 무료로 보급하고 있으며, 각 자생단체 회원들을 대상으로 EM비누 만들기 체험을 실시하고 있다. 초등학교 아토피 등 피부질환 어린이들에게는 조금이나마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EM비누를 보급하고 있다.

앞으로 녹나무의 효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하여 주민자치센터가 배출해낸 환경동아리 “친환경로하스”에서는 EM과 녹나무의 효능을 살려 녹나무잎가루 또는 녹나무 추출물을 함께 혼합하여 고품질의 EM녹나무 비누를 생산하여 주민소득연계사업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차후 생활주변 환경오염 예방으로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 주민들을 대상으로한 EM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마당과 공터 등에 나무 심기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여 녹색 생활문화를 정착시켜 나가겠다.

이처럼 우리 모두가 행복한 주민자치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주민자치위원 모두가 함께 참여하여 고민하고 역량을 한데 모아 나간다면 나무가 자라듯이 그 성과는 조금씩 나타날것으로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