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5cm 이상 오면 스노체인 없는 차량 통제
상태바
눈 5cm 이상 오면 스노체인 없는 차량 통제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0.12.01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cm 이상 쌓이면 등하교 시간 조정 및 휴업

예상치 못한 눈이 10cm 이상 쌓이면 중앙재난대책본부가 해당 지역교육청과 전화로 협의 한 후 등·하교시간 조정 및 휴업을 결정해 발표한다.


또 수도권에서 눈이 5cm 이상 쌓이면 입체교차로나 고갯길등지에서 스노체인을 하지 않은 차량의 통행이 통제된다.

소방방재청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일 이 같은 내용의 2010년 겨울철 설해대책 추진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특히, 폭설시 대도시권 교통안전대책 추진을 위해서 학교 등·하교시간 조정, 도로 취약구간 교통통제, 지하철 증편·연장운행 등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와 함께 가이드라인을 정하고 신속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대설경보 예보가 있을시 지방교육청은 선 조치하고 통보받은 중대본부는 즉시 발표하게 되며, 10㎝이상 기습강설시는 중대본에서 판단, 지방교육청과 전화 협의후 등·하교시간 조정을 발표한다.

도로 취약구간 교통통제와 관련, 경찰청은 수도권 취약구간 200개소에 대해서는 적설 5cm이상부터 월동장구 미 장착차량을 진입통제 하게 되며 해당 자자체에서 차량통제 요청시 즉시 출동 지원하게 된다.

수도권 지하철 증편·연장 운행과 관련해서는 강설 3~5cm시 증편과 연장 운행을 시작하며 강설 8~10cm이상시 가용차량 전체 가동하여 러시아워 배차간격을 줄이고 막차시간을 1시간 연장 운행하며 지하철공사 등은 이용자가 많아짐을 감안하여 안전요원을 추가 확보·배치하게 된다

이밖에 중대본부 비상근무체계를 3단계에서 4단계로 강화하고 서울지역은 강설 징후시부터 비상근무를 시작한다.

아울러 신속한 도로제설을 통한 원활한 도로 교통소통을 위해 지난해 대비 제설자재는 140%, 제설장비는 107% 확보하고 수도권 램프 등 취약구간 786개소를 지정하여 강설시작 전부터 제설장비·자재를 전진배치한다.

또한 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취약 57개구간에 대해 염수분사장치 등을 활용 강설초기부터 제설·제빙을 시작하며, 작업동선 확보를 위해 173개 회차로를 가동하고 제설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도로 경계구역에 제설책임기관 명확화와 관련기관간 협약을 통해 공동제설을 실시한다.

그리고 폭설시 신속한 응급복구 및 제설지원을 위해 군부대·경찰·민간봉사단체는 물론 민방위대원도 동원하게 된다.

이밖에 정부전광판·홈페이지·신문지면 등 다양한 홍보방법을 활용하여 ‘내 집 내 점포앞 눈치우기’ ‘대중교통이용’ 등은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춭처= 소방방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