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지사, "폭설기간 다시 한 번 반성하겠다"
상태바
원 지사, "폭설기간 다시 한 번 반성하겠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02.01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정례직원조회시, '행정 미비 부분 재점검 해야..' 강조

원희룡 제주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폭설기간 행정의 대비가 미비한 부분에 대해서는 도지사부터 이 부분을 철저히 다시 한 번 점검하고 반성하겠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는 1일 도청 탐라홀에서 열린 정례직원조회서 “이번에 여러 가지 이런 상황들을 교훈 삼아서 우리가 서로 격려하고 칭찬할 것은 더 살리면서 행정의 대비가 미비한 부분에 대해서는 도지사부터 이 부분을 철저히 다시 한 번 점검하고 반성하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최근 제주를 강타한 폭설과 강풍으로 인해 많은 공항 이용객과 도민 여러분들이 불편과 피해를 겪었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재난매뉴얼의 보완, 관계기관 협업체계의 구축 그리고 여러 가지 구호물자의 비축기준 상향 조정 등 후속 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 지사는 “공항 연계 교통이라든지 여러 가지 비상상황에서의 관광객들에 대한 응대 서비스가 더 이상 반복되는 그런 사태가 없도록 최선을 다해야 되겠다”며 “1차 산업 분야에서도 피해가 많고, 감귤 동사 등에 피해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들에 대해서 피해실태를 취합해서 보상대책 과 앞으로 향후 민생대책을 세워나가는데 차질이 없게끔 철저히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폭설 기간 동안 문제점도 많았지만 비상근무로 당시 제설작업이라든지 교통 주선 그리고 공항에 체류객들에 대한 지원 등으로 해서 직접적인 담당 부서들과 비상근무로 고생했다”며 격려했다.

원 지사는 “민박 제공을 해 준 도민들과 희귀병에 걸린 아이를 위해 약 공급을 발 빠르게 제공한 여러 가지 미담 사례를 낳았던 도내의 공직자 분들, 의료지원, 그리고 간식 음료 제공 등 자원 봉사로 많은 우리 도민 사회의 온정과 봉사 정신을 또 한편에서 유감없이 발휘를 했다”고 거듭 격려했다.

 

원 지사는 “지난 1월에 대통령 업무보고 이후에 각 지자체 별로 국비확보와 새해 구체적인 사업 계획들의 정비를 위해서 각 지자체 별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며 “제주도에서도 각 실국별로 정부 업무보고 내용을 치밀하게 분석하고 관련부처를 직접 방문해서 내부의 진행사항과 고민들을 충분히 파악을 해서 정부 정책과 연계된 신규 사업 발굴에 보다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또 “올해 브라질 올림픽이 열리는 해인데 지카 바이러스가 중남미를 중심으로 해서 소두증을 유발하는 전염병이 전 세계로 전파가 되고 있다”며 “전 세계적으로 비상이 걸려 있기 때문에 제주도에서도 작년에 메르스 사태를 교훈 삼아서 전체적인 대비 태세에 차질이 없게끔 조치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또 “공공기관의 전기 차 충전시설에는 관용전기 차가 장시간 주차돼있어 일부 이용객들에 불편과 원성을 사고 있다”며 “도민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실질적인 조치들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오는 8일을 전후해서 전통 대명절인 설날 연휴가 다가오고 있다”며 “오는 토요일부터 5일간에 연휴가 시작되는 만큼 연휴 때는 여러 가지 축제 분위기이기도 하지만 행정으로서는 할 일이 매우 많다. 교통문제, 쓰레기 처리, 상하수도 등 도민과 귀향객, 관광객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미리미리 점검하고 대비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또 “사업체의 근로자 체불 임금과 혼자 지내고 계신 어려운 이웃들은 없는지 소관 부서별로 주변 곳곳을 세심히 살펴 주시기 바라겠다”며 “어제(30일)도 화재로 하반신이 불편한 장애인이 피해를 입은 것 같아서 너무나 안타까운 사례도 접하고 있다. 명절을 계기로 주변에 평소에 소홀할 수 있는 곳들에 대해서 세심히 살펴보는 계기로 삼아달라”고 당부했다.

원 지사는 “올해 청렴도 1등급 달성을 목표로 하는 만큼 여러 가지 주변에 처신이라든지 관행적으로 있는 여러 가지 행태들에 대해서 각별히 유의를 해주시고 공직에 대한 신뢰를 유지하는데 각별히 유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