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방위 특별훈련 12월15일 전국 실시
상태바
민방위 특별훈련 12월15일 전국 실시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0.12.04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습경보 15분 동안 실제 주민대피·교통 통제




소방방재청은 오는 15일 오후 2시에 전국적으로 주민들이 실제 민방위 대피시설에 대피해 보는 민방위 특별 훈련을 실시한다.

훈련은 전국 읍 이상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소방방재청 중앙민방위경보통제소의 훈련 공습경보 발령과 함께 전국 동시에 실시된다. 공습경보 15분 동안 실제 주민대피가 이루어지는데, 이때는 전국적으로 교통이 통제된다. 한편, 서해5도 및 접적지역에서는 면단위 경보를 발령하여 적의 포격에 대비한 주민대피 훈련을 한다.

이에 따라 3일 소방방재청장 주재로 행정안전부, 국방부, 경찰청 등 10개 관계부처 및 16개 시·도의 국장급 공무원 27명이 참석하는 정부합동 관계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특별훈련은 교통통제와 주민이동 통제위주의 기존 민방위훈련으로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과 같은 실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는 판단 하에 긴급 실시 한 것이다.

특히 민방위 대피시설을 관리하는 시·군·구에서는 관내 대피시설을 사전 점검하고 정비함은 물론 전단지를 제작하여 주민들에게 대피요령 및 대피장소를 사전 안내한다.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에서도 기관장을 비롯한 전 직원이 적극적으로 나서 주민대피를 현장에서 지휘토록 할 계획이다.

또한, 긴급 주민 반상회, 지역 유관기관 회의를 개최하여 주민 공감대를 확산하고 민방위대원과 각종 시민단체의 자율참여도 적극 유도할 예정이다.

이번 훈련을 통해 주민들이 우리지역의 대피시설과 비상대피계획에 문제는 없는지 스스로 확인 점검토록 하고 행정기관에서는 문제점을 보완토록 함으로써 유사시 현장에서 작동하는 민방위가 되도록 할 방침이다.



(출처=소방방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