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태 진단후 '양돈총량제 대책' 만들 필요 있다"
상태바
"실태 진단후 '양돈총량제 대책' 만들 필요 있다"
  • 고현준 기자
  • 승인 2009.06.28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송중용 제주특별자치도 축정과장

"현재 축산정책의 기본방향은 2017년을 기준으로 정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분뇨발생량이나 사육두수가 줄지 않았고 대개 50만두 정도를 유지하고 있어서 이 숫자는 인위적으로 감축하기도 어려운 일입니다. 분뇨도 지금 수준으로 그때까지는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이를 문제없이 처리, 해결해 나가는 것이 축산행정의 목표입니다"

지난 2006년 친환경 가축분뇨 이용 5개년 계획을 세우고 이를 추진해 나가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송중용 축정과장은 "악취 등 고질적인 양돈장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자원화 공공처리시설 바이오플랜트 사업 등을 중점 추진하면서 자원화를 통한 냄새 저감 목표를 세우고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송중용 과장은 지난 한-아세안 정상회의 기간동안 악취문제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던 이유를 "사실 엄청난 노력을 했던 결과"고 말하고 "기본은 양돈장내 청소라고 보고 양돈장 직원을 설득시켜 가면서 매일 물 청소를 하게 했다"고 설명했다.


평소에 악취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인 광령 고성 세화 구좌지역을 중점 관리해 특히 문제가 있는 곳에는 냄새저감제까지 뿌려가면서 악취제거에 힘을 썼었다는 뒷얘기도 전해줬다,


"현재 축정과에서도 악취발생 업체 등 양돈장 관리를 강화하고 있으나 법적용에 있어서 애매한 것이 규제완화 등으로 처벌기준이 낮아진 것"이라고 지적한 송과장은 "실형을 살 정도의 위반을 했음에도 벌금 처벌 정도로 처벌기준이 약하다"는 것.


"악취 문제는 강화된 법 적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행정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사업비 지원을 중단하는 등 페널티를 적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운영자에 대한 교육’도 중요하다고 보고 3년째 양돈 양계장을 대상으로 정규교육을 이수해야 사업비를 지원해 주는 등 업체관리에도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제주도내 양돈장 등 환경총량제 실시 문제에 대해 송과장은 "제주도는 특히 총량제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하고 "이 문제는 공무원이 만들기보다 전문가에게 용역을 주어 타당성 여부를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 같다"고 말하기도.


농경지 이용실태나 화학비료 사용량 가축분뇨 사용량은 물론 토양 각 지역마다의 시비처방까지 종합분석을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실태를 진단한 후 제주지역 양돈총량제 추진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제주도의 경우 질소성분을 30% 줄여야 한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화학비료 사용량 감축과 가축분뇨 퇴액비료 대책 그리고 가축 사육두수 감축방안을 고려해야 한다는 결과가 이미 나와 있다"는 설명이다.


송과장은 2012년 해양투기 금지 대책에 대해 "지난 2007년부터 공동자원시설을 건설중인데 개소당 1일 100톤을 처리하게 된다"고 말하고 "현재 공해배출량은 1만톤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공동자원시설 1개소에 모두 처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였다.


앞으로 공동자원화 시설 10개소 바이오플랜트 5개소를 만들면 전력생산은 물론 양질의 퇴비와 액비도 생산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그런데 제주 축산행정의 방향은 또 다른 곳에서 더 넓게 영역을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고 한다.


"1차산업인 축산분야를 2-3차 산업인 식품 수출 관광 문화산업 등으로 융.복합하여 기능성 건강 향장품 등 귤 먹인 기능성 축산물 개발과 체험목장 상설화 및 목장 테마 길 개발 등 축산사업 생산자 조직을 통합 융 복합화해 나가겠다"는 구상이다.


송 과장은 "축산을 문화로 만들어 관광과 연계시키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융 .복합산업화를 앞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는 포부도 밝혀 축산업의 미래가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