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예방교육 전문성 함양 및 역량제고
상태바
폭력예방교육 전문성 함양 및 역량제고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6.06.16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폭력예방·양성평등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제주특별자치도는 16일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과 협약을 통해 폭력예방교육 인식확산과 폭력예방교육 강사 전문성 강화를 위해 가정폭력예방·양성평등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교육생 모집기간은 15일(수)부터 오는 6월27(월)까지이며, 교육분야는 가정폭력예방교육, 양성평등교육 전문강사로 2개분야 80여명이다.

폭력예방교육전문강사 양성과정은 양성평등기본법(제30조)등에 의거, 각급 학교, 공공기관, 민간사업장 등 사회 전 분야에 폭력예방 및 양성평등 의식을 확산하기 위한 예방교육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전문인력을 배출하는 교육과정이다.

교육은 과정별 연간 총4단계로 60시간 동안 진행되며, 강의시연 등 평가절차에 따라 전문강사로 위촉한다.

교육과정의 신청자격은 여성분야 교육, 상담, 연구, 강의 등 실무 경력이 있는 자이며, 모집기간내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전문강사 교육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최종 교육대상자는 7월8일(금)에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전문강사 교육센터 홈페이지(www.gangsa.kigepe.or.kr)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폭력예방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교육은 폭력예방교육 의무대상 기관이 국가·지방자치단체·공공단체 등으로 확대되어 예방교육을 실시토록 되어있다.

따라서 폭력예방교육을 효과적이고 전문적으로 수행할 전문강사 양성이 필요함에 따라, 2015년도 5월12일 제주자치도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의 전문강사가 직접 내도하여 전국 최초로 지자체에 개설, 전문강사과정 교육을 도내에서 진행하고 있다.

도내에서는 폭력예방 전문강사 자격취득을 하려면 서울소재에 있는 교육원에서 교육을 이수해왔다.

접근성이 취약한 제주도내에서는 한번 자격을 취득하려면 시간과 비용 등의 소모로 교육기회의 한계로 전문강사 양성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지난해에는 2015년 7월7일부터 8월19일까지 성폭력예방교육전문강사 양성교육을 실시하여 교육신청자 40명 중 최종 수료자 25명이 전문강사 자격을 취득하여, 현재 도민 대상 성인지교육 활동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올해 가정폭력·양성평등 전문강사에 이어 ‘17년도 성매매, ’18년도 성희롱 예방교육 전문강사를 계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도 이은희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양성평등 및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폭력예방 의식확산을 위한 교육과 참여가 우선되어야 하므로 각 지역사회에 있는 해당 경력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적극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