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훼손 논란 한림읍 올레길 데크시설 철거"
상태바
"환경훼손 논란 한림읍 올레길 데크시설 철거"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06.24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조속한 시일 내 원상복구 밝혀

데크시설 시공 전
제주시는 한림읍 올레길(제14코스)해안변 콘크리트 구조물 등의 설치로 해안경관을 훼손하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 원상복구를 이행할 계획이라고 24일 밝혔다.

이 사업은 한림읍 소도읍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올레14코스 중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일부 구간에 대해 탐방객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고, 사유지를 이용한 무단 탐방을 방지하고자 보행데크 시설을 추진했던 사업이다.

제주시는 이번 데크공사에 총 3억 6000만 원을 들여 추진한 사업으로 폭 2m의 목제데크를 44m에 걸쳐 설치하고, 가로 6m와 세로 4m, 높이 1.2m 규모의 전망대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현재는 전 구간에 콘크리트 기초공사가 완료된 상태다.

24일 제주시는 이 지역의 경우  현재 2억2000만 원이 집행됐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이후 철거 및 원상복구에 300여 만 원을 추가로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데크시설 시공 중

문제의 현장은 공유수면 점・사용 허가 등 행정절차는 이행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청정과 공존’이라는 제주의 핵심가치를 세밀하게 챙기지 못해 발생한 것으로, 이 사업은 도정의 기본정신인 자연환경 보존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설치 중에 있는 보행데크 시설을 조속히 철거, 당초의 해안변 상태로 원상복구 할 계획이다.

제주시는 앞으로 이와 같은 유사사례가 발생치 않도록 사업계획 단계부터 철저한 주민의견 수렴과 관계기관, 전문가 등의 면밀한 협의를 통해 청정제주 환경을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