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명품 성공 비법 알려드려요”
상태바
“지역축제·명품 성공 비법 알려드려요”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1.01.03 2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향토자원 사업화 성공 사례집 발간



순창고추장, 춘천닭갈비, 고창복분자, 화천산천어축제, 함평나비축제 등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향토자원을 사업화해 성공한 사례들이다.


농촌진흥청은 향토자원의 사업화를 통해 지역을 부자로 만들 수 있는 길을 알려주기 위한 ‘향토자원에 숨어 있는 부(富)를 찾아라’라는 책을 펴냈다.

총 130여 쪽 분량의 이 책은 1장 향토자원 사업화의 이해, 2장 향토자원 사업화 추진체계, 3장 향토자원 사업화 단계별 프로세스, 4장 향토자원 사업화 유형별 세부과제 등으로 나눠 실무적이고 실천적인 사업화 추진 방안들을 상세히 설명해 놓았다.

특히 3, 4장의 조사단계·선정단계·사업화단계 등 단계별 프로세스 및 원재료중심형·제조중심형·서비스중심형·프로젝트형 등 유형별 세부과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지역의 실무자들이나 지방자치단체 담당자들이 현장에서 곧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특허권, 상표권, 품질인증제도, 브랜드개발, 홍보전략 등 11가지 팁 정보를 수록하고, 국내외 향토자원 사업화 성공사례를 부록으로 실었다.

농진청은 이번에 발간한 ‘향토자원에 숨어 있는 부를 찾아라’란 매뉴얼을 전국 시·군청 및 농업기술센터 등에 배부하는 한편, 향토자원의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는 기관·단체·개인 등이 요청하면 무료로 발송해 줄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정명철 연구사는 “지역마다 잠재력 있는 향토자원을 보유하고 있는데도 그 자원의 가치를 살려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하고, “이 매뉴얼이 농촌지역을 부자로 만들기 위한 향토자원의 사업화 현장에서 널리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출처= 농촌진흥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