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과 집중, 동력산업 육성
상태바
선택과 집중, 동력산업 육성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1.01.04 2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영오 제주발전연구원장 신년 설계

 


양영오 제주발전연구원장
올해에는 제주의 10년 후를 계획하는 제2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이 수립됩니다.

2012년부터 2021년까지 10년간 제주미래의 마스터플랜으로, 제주는 어떠한 모습으로 변화할 것인가에서부터 선택과 집중에 의해 어떠한 동력산업들을 육성할 것인가, 제주의 경쟁력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 등이 주된 연구내용이 될 것입니다.


제주발전연구원은 삼성경제연구소(SERI)와 협력하여 신성장동력 산업의 발굴을 통해 제주의 경제규모를 늘리고, 도민의 삶의 질과 복지가 향상되고, 제주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창의적 종합계획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특히 도민과 국민이 잘사는 비전과 전략, 그리고 실행계획을 담아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내도록 하겠습니다.

일자리 창출, 민생경제, 제주형 기초자치 모델, 그리고 제주의 현안문제에 대해 정책대안을 발굴하는 것은 연구원의 주요 임무입니다.

특히 민선 5기 우근민도정의 수출 1조원 목표 달성과 향토자원을 활용한 5대 신성장 산업 육성 등 새로운 경제발전 그림들을 보완하고 정책화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제주 미래를 설계하는 창의적 종합연구, 제주 현안에 대한 미래지향적 정책대안 제시를 통해 ‘제주발전을 선도하는 국내 최고의 정책연구기관’으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발전의 싱크탱크로서, 제주발전연구원의 경쟁력은 곧 제주의 경쟁력입니다. 연구원의 경쟁력을 높이는 일은 대내외 경제환경 변화와 도민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고, 고객이 만족하는 창의적․실용적 연구 성과를 창출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도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지난해 각 연구원의 연구역량을 강화하고, 연구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연구원조직을 연구중심체제로 개편했습니다만, 올해에도 발상의 전환, 창조적 사고, 학습․협력의 자세로 경영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혁신해나가겠습니다.

도민으로부터 사랑받는 정책연구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사석위호(射石爲虎)의 정신으로 최선을 다해 제주를 사랑할 것입니다. 도민여러분의 지속적인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