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섬기는 기상행정 실현"
상태바
"주민 섬기는 기상행정 실현"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1.01.10 0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산기상대 제주동부지역 기상정보 제공 등 도지사 표창받아

 

제주도 동부지역 날씨예보 등 기상정보를 지원하는 발걸음이 넓어지고 있다.


성산기상대(대장 손태성)는 지난 2010년 9월 1일부터 제주지방기상청과 서귀포기상대예보자료를 이용한 제주도동부 날씨예보를 작성, E-Mail(도민 등 140인)로 송부해 주고 있어 칭송을 받고  있다.

특히 동부지역 날씨만을 특화 집중시켜 기상청홈페이지의 지역기상정보와 제주환경일보홈페이지, 동부지역 4개 읍·면 홈페이지, 동부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 등재하거나 게재하는 등 발빠른 기상정보 제공에 나서고 있는 것.

관할구역이 같은 제주도동부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의 경우는 담당자가 자체적으로 기상정보를 게시하고 있지만 제주시와 서귀포시는 홈페이지 담당자가, 동부지구 4개 읍면에 제주도동부 날씨예보 코너를 신설하는 등 저변이 크게 넓어졌다.

지난 2007년 3월 기상대로 승격, 레이더기상관측과 종관기상관측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성산기상대 관내는 2읍 2면으로 약 4만 여명의 인구와 30개의 학교에 5천여 명의 학생이 거주하고 있다.


더욱이 세계자연유산관리본부산하 용암동굴팀이 관리하는 만장굴, 비자림, 성산일출봉이 있고, 농수산업과 제주도관광의 일번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성산기상대는 이처럼 제주도동부 날씨예보를 특보사항과 기상개황을 매일 전하고 있으며, 기상실황은 성산과 나머지 3개 읍면의 AWS 전일자료와 당일 기온과 강수량을, 단기예보로 오늘과 내일의 육상과 해상 날씨, 주간예보, 특이사항으로 만들어 제공하고 있어 인기다.

기상정보는 작성자실명제를 추진, 내용에 차별성을 보이고 있고 작성자가 더 세심하고 꼼꼼히 챙기도록 함으로써 대 도민서비스의 질을 한단계 높였다는 평가도 받는다.

성산기상대는 이같은 기상대장을 비롯한 전직원의 노력에 힘입어 제주도정 발전유공자로써 도지사 표창패를 받는 영광도 누렸다.

제주도동부의 예보를 정리, 서비스함으로써 지역민으로부터 좋은 평과 함께 감사메일을 받고 , 태풍내습 시 관할방재기관에 기상대장이 직접 찾아가서 브리핑 하는 등 특히 제주도 농업발전에 이바지한 공으로 지난 연말 도지사 표창패를 받게 된  것이다.


손태성 성산기상대장은 “앞으로도 주민에게 다가가는 국정, 주민을 섬기는 기상행정이 되도록 정성을 다 하겠다”는 소감과 감사의 뜻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