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사랑협동조합, 우도주민 모두 혜택을.."
상태바
"우도사랑협동조합, 우도주민 모두 혜택을.."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6.07.28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도면 당초 '우도출신 주민만 조합원'..정관 개정 외지주민 문호 전면 개방

 

“우도를 찾는 관광객이 이렇게 많아질 줄은 그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다.


하지만 늘어나는 우도 관광을 위한 입도객 특수를 우도주민들은 누리고 있지 못하고 있다.이제 진정 우도주민을 위한 공동사업체인 우도사랑협동조합을 만들 계획이다“

우도면은 지난해 11월부터 건강하고 행복한 세계속의 우도만들기를 위해 지역주민 전세대가 참여하는 우도사랑협동조합을 만들기 위해 이를 추진해 왔다.

그러나 당초 설립 취지와 달리 우도에서 나고 자란 주민들만 가입할 수 있도록 돼 있어 이곳에 살고 있는 외지인들의 불만의 소리가 높다.

이 우도주민협동조합에 가입코자 했던 우도주민 유현(45세, 7년전 가족들 모두 우도정착)씨에 따르면 “우도가 좋아서 7년전에 가족들과 내려와 살고 있는데 협동조합에 가입을 하려고 하니 우도에 살고 있는 우도태생 주민만 가입이 가능하다는 황당한 말을 들었다”며 "이는 당초 협동조합 설립 취지와 너무 다르지 않느냐"며 강한  불만을 터뜨렸다.


유 씨처럼 “우도의 젊은이들이 모두 바깥으로 나가 살려는 시점에 부모님과 처자식(1남2녀)과 우도에 내려와 정착하고 사는것 만도 힘든데 바깥에서 들어와 사는 사람은 우도태생이 아니라 조합원으로 가입이 안된다는 이야기는 지역주민과 정착민의 사이를 더 갈라놓는 결과를 초래하지 않느냐”는 주장이다.


“우도태생의 주민이나 이곳에 정착해서 살고 있는 외지출신 정착민도 똑같은 우도주민”이라고 강조한 유씨는 “이는 인종차별하는 것과 똑같다”며 “이는 있는 자와 없는 자의 구별을 두지 않기 위한 협동조합의 사업 취지로도 형평성에 너무 어긋나는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우도사랑협동조합은 우도지역 주민 모두가 똑같은 규모로 출자하여 대주주가 수입을 독점하고 있는 폐해를 막고, 우도에 살고 있는 360호 전세대 주민들의 소득에 직접 도움이 되도록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같은 지적은 협동조합 사업취지 마저 무색케 만들고 있다.

 특히 이 협동조합은 금융과 보험만 빼면 모든 사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우도앞 95ha의 우도지역에서만 생산되는 세계 유일의 넓미역 생산과 우도봉 절벽에 널리 퍼져 자라는 방풍을 우선 판매상품으로의 개발하는 등 역동적으로 조합설립과 가능한 사업을 연구, 추진중이다.

특히 무공해 전기차 20대를 구입, 우도내에서는 이 순환버스만 이용토록 하는 계획을 세우고 각 구간별로 관광과 주민편의를 위해 운영할 계획이라 사업영역도 무궁무진하다.

이런 점에서 우도주민이 이 협동조합에서 배제될 경우 생계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될 전망이라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 조합은 지난 4월 우도면 전체 392개구 중 350호(89.2%)가 가입을 완료, 등기까지 마치고 사업을 추진중이라 그동안 우도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얼마나 컸었는 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현재 우도에 살고 있는 우도가 고향이 아닌 외지출신 주민들에게도 협동조합 가입 문호를 열어줘야 한다는 의견이 팽배해지고 있다.

유현 씨는 “처음 우도에 들어와 우도땅콩막걸리를 개발,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스킨스쿠버를 하면서 우도동굴 탐험 등에 매료돼 우도에 정착해 살게 됐지만 우도에 살려면 수많은 난관에 부닥치게 된다”며 "외지인 정착주민도 우도출신 주민들과 함께 호흡하면 살수 있도록 이에 대한 개선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이같은 문제점에 대해 협동조합설립을 적극 추진해 왔던 윤영유 전 우도면장은 “그동안 가입자격 등에 대해  정관상 문제가 있다는 점을 파악하고, 앞으로 우도주민 모두가 가입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키로 했다”며 “현재 우도에 살고 있는 주민은 누구나 우도출신이든 외지인 출신이든 모두 이 협동조합에 가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