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관측 사상 가장 더운 여름, 폭염주의!
상태바
기상관측 사상 가장 더운 여름, 폭염주의!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6.07.29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안전처 주간(7.31-8.6) 안전사고 예보..열사병으로 6명 사망

 

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28일 기상관측 사상 가장 무더운 여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폭염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기상청은 지난 25일 전국적으로 폭염 특보를 발효했으며 대구, 부산, 울산 등 경상도 일부지역에서는 3일 이상 폭염특보가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다음 주 기온도 강원도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30℃이상으로 예보돼 폭염특보가 지속적으로 발효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올해 들어 폭염으로 인한 피해도 급증하고 있다.
지난 7월26일까지 열사병 등으로 6명이 숨지고 602명의 온열질환 환자가 전국적으로 발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 온열질환 발생자(298명) 수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피해로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8월이면 피해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폭염으로 인한 열사병등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주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고, 낮 12시~5시 사이에는 가급적 야외 활동을 피해야한다.


외출할때에는 챙이 넓은 모자를 착용하고, 그늘에서 자주 휴식을 취하도록 해야 한다.


각 지자체에서 경로당, 마을회관, 주민센터 등을 ‘무더위 쉼터’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니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온열질환자 발생 시 응급조치 요령으로는, 의식이 없는 응급환자의 경우에는 즉시 119에 신고하여 병원으로 신속하게 이송될 수 있도록 하고, 아직 의식이 있으면 그늘진 곳 또는 에어컨이 있는 실내로 옮기거나 얼음주머니를 목과 겨드랑이에 대는 등 체온을 낮추고, 시원한 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의식이 없는 경우 물이 기도로 넘어가 질식사 할 수 있음으로 먹이지 않아야 한다.


국민안전처는 “8월은 가장 무더운 기간으로 폭염으로 인한 피해가 가장 많은 달”이라며 “폭염특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낮시간 동안에는 논밭등 야외활동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