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에 서식하는 어류 특성 조사
상태바
청계천에 서식하는 어류 특성 조사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6.07.29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과학원, 서울시시설관리공단과 정부 3.0 협업체계 구축

▲ 청계천 출현어류(납자루_가시납지리).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강준석) 중앙내수면연구소(경기도 가평 소재)는 29일 서울특별시시설관리공단(청계천관리처)의 협조를 받아 지난 28일 청계천 어류 모니터링 조사를 했다고 밝혔다.


중앙내수면연구소는 청계천의 다양한 서식환경을 반영하는 6개의 조사지점을 선정하고, 적정 어법을 이용해 계절별 특성이 반영될 수 있도록 조사를 실시했다.


지난해 청계천 조사에서 피라미, 돌고기 등 총 5과 24종의 어류가 출현했고 중고기와 치리가 처음으로 나타났다.


올해 봄철(4월 28일) 조사에서는 참갈겨니, 줄몰개 등 총 4과 16종의 어류가 출현했고, 이번 여름철 조사에는 납자루, 가시납지리 및 갈문망둑을 포함하여 총 3과 19종이 확인됐다.

▲ 청계천 어류 모니터링 조사(투망

중앙내수면연구소는 향후 가을철(10월경) 조사를 실시하고, 계절별 어류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청계천 출현 어류의 분포 특성과 군집구조를 파악해 친생태적 어류관리를 위한 방안을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특별시시설관리공단과 공동으로 오는 10월에는 청계천 민물고기 전시회와 전문가 특강 등을 통해 청계천 복원의 의미를 되새길 예정이다.


중앙내수면연구소 이완옥 연구관은 “개방·공유·소통·협업의 정부 3.0 일환으로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지속적인 도시하천 청계천의 친생태적 어류관리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