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정책과가 환경파괴부서인 줄 알았다"
상태바
"환경정책과가 환경파괴부서인 줄 알았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1.01.11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포커스)1인시위 계속하는 강정마을 주민 주장

 

도 환경정책과를 환경파괴부서라고 지적한 고권일 씨

"제주도 환경정책과는 환경파괴부서인 줄 알았다"


제주도청 앞에서는 지난 10일부터 강정마을 주민들이 해군기지 반대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11일 1인 시위에 나선 고권일 씨는 "제주도의 환경정책과는 제주환경을 보호해야하는 부서인데도 오히려 환경을 파괴하는 부서가 아니냐"며 말문을 열었다.

고 씨는 "예전에 강정주민들은 강정바다는 연산호 군락이어서 절대적으로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제주도 환경정책과 책임자는 강정주민들에게 제주도는 연산호 군락이 너무 많아 어느 정도 파괴돼도 좋다는 말을 했다”며, “환경정책부서가 환경파괴부서인지 잠시 착각을 했었다”며 쓴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그는 “환경정책부서이면 제주환경을 어떻게 더 보존해야 할까라는 생각을 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행태를 보인데 대해 실망을 금치 못했다”며 맹공을 퍼부었다.

강정주민들의 1인 시위는 무기한 계속될 전망이다



특히 "우근민 제주도정이 ‘선 보전 후 개발’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구호에만 그치고 있을 뿐"이라고 언급한 고 씨는 “아무리 도지사가 환경을 역설해도 이런 도지사의 의중을 생각지 못하는 이러한 부하직원이 있는 한 도지사가 아무리 좋은 정책을 펴려 해도 ‘선 보전 후 개발’ 정책은 헛구호에만 그치게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고 씨는 "지난 3년 7개월간 해군기지 반대투쟁을 이끌어 왔지만 제주도와 도의회는 강정마을측에만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며, "제주도와 도의회가 해군기지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그리고 "해군기지 문제가 이렇게 오래가는 것은 제주도와 제주도의회가 의욕이 없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 고 씨는 “지난 6.2 지방선거 당시의 후보들의 의욕들은 어디 갔는지 모르겠다”며 울분을 토로했다.

강정마을회는 "제주도와 도의회가 적극적으로 해군기지 문제해결에 나설 때까지 무기한 1인 시위 및 천막농성을 전개해 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고창후 서귀포시장은 11일 오후 7시 강정마을을 주민들의 불편사항들을 청취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고 씨는 "언제부터 행정시장이 지역주민들의 불편사항을 수렴하기 위해 마을을 방문했었느냐"면서 "예전부터 동장이 주민들의 불편사항들을 메모했고 그러면 동에서 처리하면 되는데도 불구하고 시장이 방문하는 것은 해군기지 문제와 연결하기 위해 방문하는 것이 아니냐며 속보이는 일은 그만 할 때가 됐다"고 꼬집었다.


고 씨는 강정마을회는 1월 중 정기총회 시 집행부 일부를 재선임하고 내부결속을 단단히 다진 뒤 해군기지 건설 반대를 위한 강력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