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이야기가 있는 행복한 종합민원실
상태바
(기고)이야기가 있는 행복한 종합민원실
  • 강성범
  • 승인 2016.08.16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성범 제주시 종합민원실 지적담당

강성범 제주시 종합민원실 지적담당
제주시는 “이야기가 있는 행복한 제주시”란 시정목표를 설정하여 시민의 삶의 현장에서 자연의 가치와 문화의 가치가 함께하는 크고 작은 이야기로 행복한 제주시를 시민과 함께 만들기 위하여 혼신의 힘을 다하여 노력하고 있다.

우리 종합민원에서는 “이야기가 있는 행복한 종합민원실”을 운영하기 위하여, 첫째 제주시 정착 이주민을 위한 생활민원 상담 안내 리훌렛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다. 이주민의 경우 생활 민원을 어디서 처리하는지 모르고 제주시 정착에 따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담당부서와 연락처 그리고 더 어려운 일들이 있으면 시장님과 읍면동장님에게 직접 통화할 수 있는 전화번호와 이주민들의 지역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 등 이주민들이 조기 정착하는데 많은 문제를 도와드림으로써 이야기 꽃을 활짝 피도록 하고자 한다.

둘째 조상땅 찿아주기 코너는 많은 자손들의 묻혀 있던 조상 땅을 찿아주고 있는데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민원실을 방문하여 할아버지에 할아버지 등의 이름을 거론하며 조상 땅을 찾으려고 하는 민원인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방문하여 웃음이 묻어나는 코너가 되고 있다.

셋째 기획부동산 등 투기를 방지하기 위하여 부동산투기대책본부 운영, 토지분할 제한, 실거래가 신고의무위반 과태료 부과 등 시민들의 안정적으로 토지를 거래 할 수 있도록 하고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으며, 부동산투기에 강력하게 대처하고 있다.

넷째 특히, 소외계층을 위하여 전 직원이 매월 수화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또한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시민들에게 친절한 사무실 분위기를 조성하고, 장애인, 노약자, 산모 등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민원서류 음성제공서비스, 취약계층 전문창구, 산모를 위한 수유실 운영 등 민원실을 방문한 모든 시민들이 “이야기가 있는 행복한 종합민원실을 다시 찾고 싶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다섯째 많은 시민들이 좋아하는 열린민원실 쉼터 공간에 베스터셀러 문고 운영과, 체중기, 혈압기, 정수기, 컴퓨터, 복사기 등을 비치하여 마음편이 쉬었다 갈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고, 근무시간외에도 필요한 증명서(66종)을 발급할 수 있도록 무인민원발급기를 28대(민원실, 공항, 항만 등)를 설치하여 급한 경우에 많은 시민들이 활용하고 있다.

“이야기가 있는 행복한 제주시” 만들기는 각 부서에서 시민들의 편안하고 불편 없이 돌아가면서 행복한 미소를 머금고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생각 한다.

우리 종합민원실에서는 “이야기가 있는 행복한 종합민원실”을 만들기에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더욱 시민에게 다가가 이야기가 있는 행복한 민원실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