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형 노인 일자리 창출하자
상태바
제주형 노인 일자리 창출하자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1.01.27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승한 제발연 연구실장 지역 특성 맞는 고용 활성화 제시

 

어르신들을 위한 실버카페

 

 

제주실정에 맞는 노인 일자리 창출방안을 마련하자.

 

노인들이 취업을 원할 경우에 관광․문화해설사, 일일 노무직, 아파트 경비직등을 선호하고 있으나 제주지역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직종개발에 힘써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제주발전연구원(원장 양영오) 고승한 연구실장은 제주지역 노인의 취업구조와 노인고용 활성화 방안 연구에서 제주지역이 2015년에 고령사회로, 2025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제주노인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해 제주노인들의 취업구조 및 특성, 그리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일자리 창출 및 고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방안을 제시했다. 

고 실장은 이번 연구에서 문헌조사 및 설문조사(제주거주 일반노인 297명, 그리고 일반기업체 51개 대상 분석) 결과, 취업을 원하는 노인들이 주로 생계비 마련이나 용돈을 벌기 위해서 일자리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적합한 일자리 제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노인들의 희망 종사자 지위가 임시직․기간제이므로 향후 괜찮은 일자리 창출에 정책 역량을 집중할 필요성이 있으며 노인들이 취업을 원할 경우 관광․문화해설사, 일일 노무직, 아파트 경비직등을 선호하고 있으나 제주지역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직종개발에 힘써야 한다는 지적이다.


일반기업체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는 제주지역의 기업체들이 대부분 영세업체들이기 때문에 노인들에게 적합한 괜찮은 일자리를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기업체들이 향후 5년 안에 새로운 인력을 채용할 의향이 많기 때문에 노인인력을 활용할 계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따라서 노인들이 기업체에 제대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고급지식, 기술 및 직무역량 강화가 필요하고 기업체가 노인에게 적합한 일자리와 직종개발을 보다 적극적으로 해야 하고 이에 대한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고 연구실장은 또 노인고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으로 (가칭)「노인고용할당제」를 우선 공공부문에서 실시하고 점차로 민간부문으로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의 정책변화에서는 중․장기적으로 (가칭)「제주특별자치도 노인일자리 창출 및 고용지원 조례」를 제정하는 등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 노인일자리 창출 사업과 고용촉진․지원업무와 관련된 정책기획, 입안 및 집행 그리고 평가를 종합적으로 관장하는 (가칭)「제주고령자고용지원센터」를 중․장기적으로 설립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특히 노인인적자원 개발 및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운영을 체계화, 맞춤형 노인고용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가칭)「노인구인․구직 만남의 날」시행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또 노인고용촉진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체제도 강화,민간과 행정이 노인일자리 창출사업과 노인고용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가칭)「노인일자리 창출 및 고용안정 사회협약」체결이 필요하다는 것.

이와 함께 노인고용 활성화를 위한 산․학․민․관 협력네트워크 체제로 (가칭)「제주노인 고용파트너십 포럼」구성 및 운영은 물론 민간부문에서 (가칭)「제주노인신문」발간 혹은 인터넷 상에서의 카페 운영 등 노인일자리 및 고용관련 교류의 장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연구를 수행했던 고승한 제주발전연구원 연구실장은 "제주도의 경우 노인인력 활용을 위한 통합된 총괄부서 신설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중장기적으로는 타 지역의 고령자 고용지원센터와 같이  노인 인력의 훈련과 재교육 그리고 일자리 수요처 창출 등을 위한 센터 설립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