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및 지자체 원스톱 방역체계 마련
상태바
국가 및 지자체 원스톱 방역체계 마련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6.11.01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2016 수산생물전염병 중앙예찰협의회 개최

 

국립수산과학원(원장 강준석)은 1일 오는 3일(목) 국가 및 지자체 간 효율적인 수산방역 체계 구축과 수산생물전염병 예찰업무의 주요현안을 협의하기 위해「2016년 중앙예찰협의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수산생물전염병 예찰 및 방역 실시요령에 관한 고시 제4조(중앙예찰협의회 설치·운영)는 ①국립수산과학원장은 원활하고 효율적인 예찰을 수행하기 위해 수산생물전염병 예찰협의회(이하 “중앙예찰협의회”라 한다)를 설치·운영하도록 도어 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국가 및 지자체 중앙예찰위원회 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법정전염병 모니터링을 위한 예찰업무 추진 방안 ▲해외 주요 질병 국내유입 방지를 위한 국가 및 지자체 협력방안 모색 ▲국내 발생 수산생물전염병 피해 저감을 위한 업무협의를 실시한다.


참석기관은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과, 중앙예찰협의회 위원 20여명(국립수산과학원장·전략양식부장·양식관리과장·수산방역과장·병리연구과장·소속 해역연구소 양식산업과장·지자체 수산생물방역수행기관장·대한수산질병관리사회 회장 등)이다.


이번 중앙예찰협의회에서 도출된 결과는 2017년도 수산생물전염병 예찰 계획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며, 국가 및 지자체 예찰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개최해 일선 현장에서 적용 방안을 보다 심도 깊게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주요 현안에 대하여 국가 및 지자체 방역수행기관이 공동 대응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원스톱(one stop) 방역체계를 강화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협력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기로 했다.
 

원스톱(one stop) 방역체계는 주요 현안에 대하여 국가 및 지자체 방역수행기관이 공동 대응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미로 수요자 중심의 협력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식이다.


손맹현 수산방역과장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국가 및 지자체의 수산방역업무의 협력체계를 강화함으로서 수산생물 질병피해 최소화를 통해 안전한 수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