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 "원 지사와 좋은 정치 만들겠다"
상태바
안희정 충남지사, "원 지사와 좋은 정치 만들겠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11.12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더불어민주당도당 주최한 '대한민국 말하다' 강연 참석

 
안희정 충남지사(더불어민주당)가 11일 제주도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이 주최한 '희망 대한민국을 말한다' 강연에 앞서 제주 언론과의 간담회에서 "원 지사와 함께 국민들이 원하는 새로운 정치의 좋은 무대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우리는 서로 당이 다르더라도 서로 적대하거나 원수처럼 싸우지 않을 것이다. 서로 경쟁하고 정책의 차이로 논쟁을 할 수는 있겠지만, 서로를 적대적 개념으로 상대를 비난하고 끊임없이 말꼬리나 잡으면서 상대를 향해서 비난을 퍼붓는 정치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그런 점에서 원 지사는 저의 소신과 미래 정책에 대한 도전에 비록 당을 달리 하지만 좋은 동반자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대권 행보 관련, "민주당의 직권을 위해서 김대중 노무현을 지지했던 많은 국민들과 새로운 정치 혁신과 새로운 정치를 바라는 많은 국민들을 가장 폭넓게 모아 낼 때야만 집권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 민주당의 집권이 국민적인 넓은 지지를 받아내기 위한 노력들을 하는 후보를 뽑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그런 점에서 민주당의 불모지인 충청도에서, 가장 보수적인 충청남도에서 가장 깊이 있게 민주당으로 도지사직을 수행하고 있다. 한국사회가 갖고 있는 보수와 진보라는 프레임에서 그 도민들로부터 지지를 얻어냈다"고 강조했다.

최순실 게이트 국정 개입 사태에 대해서는 "헌정질서의 유린은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라고 하는 국정농단과 어처구니없는 진실이 본질이지만, 그 대통령 권력을 함께 견제하고 이끌어야 할 의회와 정당 정치의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더 이상 미룰 때가 없다. 대통령이 실질적으로 당신의 지도력을 행사할 수 없다. 각 부처의 모든 공무원들은 실질적인 장관의 부재 상태다. 정부의 모든 업무가 거의 스톱돼 있다. 이 상태에서 국회 지도자들은 검찰 수사, 수사 뒤에 이어질 국회의 헌법적 모든 권한까지 열어놓고 대책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야3당이 힘을 모아서 국민의 민심을 실현하기 위한 논의들을 해야 한다. 새누리를 포함한 모든 의원님들께 부탁드린다.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 농단을 제대로 제어하고 견제하지 못한 것은 첫 번째 잘못이라고 한다면 지금 이 상황마저도 아무런 대책과 대안을 못 만든다면 의회 지도자들도 국민으로부터 탄핵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안 지사는 제주 현안에 대해서는 "지금 제주에서 지역발전의 동력은 국제관광도시로서 지역발전의 전략이다. 그러나 지역발전 전략은 우리가 갖고 있는 에너지, 환경, 생태에 대한 보전. 그리고 적정한 제주도의 인구에 대한 정책. 이런 것들이 복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부 원희룡 지사에 의해 실현과 실천되고 있는 정책들이 있다. 전기 자동차를 통한 생태환경의 조절이다. 중산간 지하수 고갈에 대한 우리의 위기의식, 에너지 자립섬으로 치러야 할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 전략이 그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강에서는 안 지사는 "이미 대한민국 주인인 주권자이 직접선거를 통해 나랏일을 맡긴 두가지 체제에서 한축이 무너졌다"면서 "대통령은 실질적으로 탄핵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중요한 것은 대통령의 탄핵.사퇴가 아니라 어떻게 이 문제를 푸느냐"라면서 "지금 국민들의 마음이 암담한 것은 이 상황에서 믿고 따를게 없다. 우리나라는 정당과 의회 지도력이 이 사태를 수습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미 1년4개월 남은 박대통령 임기는 실질적으로 끝났다고 본다"면서 " 문제는 다음정부까지는 박대통령이 잘못한 헌정유린에 대해 어떻게 마무리할 것까지의 계획을 말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정치인들은 이 문제를 어떻게 풀지에 대해 고민해서 위로하고 대안만들어야 한다"면서 "그런데 우리 당과 의회에서 아무런 대책을 만들지 못하는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주의 제도 안에서는 나와 다른편 사람들이 공존해야 한다"면서 "공동체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다수결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간 그들은 다수결 제도를 자신들의 고집을 관철하는 폭력으로 사용했다"면서 "반면 노무현 정부 당시 열린우리당이 다수당이던 시절 박근혜 대통령이 한나라당 대표로서 사립학교법 반대 투쟁을 할때 노 대통령은 야당과 타협할 것을 주문했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당시 우리가 다수당인데 국민들이 원하는 개정안을 타협하는게 말이 되나"라면서 "하지만 콩쥐에게는 콩쥐의 길이 있고, 흥부에게는 흥부의 길이 있다. 놀부나 팥쥐, 독재자의 길을 따라가면 안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그동안 팔이 안으로 굽는 식으로 정치적으로 휘어진다. 지금 박대통령은 최순실로 대변되는 몇몇에게 팔이 굽어졌다. 한국 정당정치는 지역이라는 이름으로 휘어졌다"면서 "법과 제도의 부정 불공정성 종식해야 한다. 또 공정한 기회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날 대한민국에서는 중소기업 지원이던 어떤 정책도 기업생태계와 대기업 위주 기술탈취 등으로 중소기업의 성공이 막혀있다"면서 "이를 위해 징벌적 제도나 집단소송제를 만들어야 한다"고도 말했다.

안 지사는 "시장에서 강자가 등장함으로써 정의가 실종된 곳에서는 정의가 지켜져야 하지 않나. 이것의 핵심은 누구에게나 공정이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