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제주해녀 유네스코 등재...제주 가치 한 차원 끌어 올릴 것
상태바
제주도의회, 제주해녀 유네스코 등재...제주 가치 한 차원 끌어 올릴 것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12.01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의회는 1일 제주해녀문화 유네스코 등재 관련해 "제주해녀를 통해 제주의 가치를 한 차원 더 끌어 올릴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주도의회는 이날 '제주해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환영메시지'를 발표하고 "제주는 제주칠머리당영등굿에 이어 두 번째로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에 등재 되는 기쁨을 누리게 됐다"며 "온 도민과 더불어 진심으로 경하한다"고 전했다.

도의회는 "제주해녀들의 문화는 바다 속에 잠수장비 하나 없이 해산물을 채취하는 제주해녀 물질문화와 해녀들의 안전을 기원하는 제주해녀 잠수굿, 배위에서 부르는 제주해녀들의 노동요인 해녀노래, 해녀들의 공동체 생활, 어머니에서 그의 딸로 내려져오는 대물림의 문화 등을 담고 있다"며 "바다를 밭 삼아 살아왔던 제주해녀들의 삶은 바로 우리 부모님의 삶이고 제주인의 삶"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제주해녀들의 도전과 개척과 가족애, 그리고 미래는 전 세계인들의 정신적 지주로 오래도록 기록될 것"이라고 축하했다.

도의회는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제주해녀를 보존하고 육성하는 일이 시급하다"며 "해녀의 수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고, 생활의 터전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해양자원을 육성하고 환경오염으로 인한 바다 생태계를 지키는 일이 우선 돼야 한다. 기쁨 뒤에 숨겨진 우리의 과제"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