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발굴조사도 사전 기반작업(?)"
상태바
"문화재 발굴조사도 사전 기반작업(?)"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1.02.11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포커스)강정주민 '해군기지부지내 발굴조사 의구심 증폭'주장

 

해군기지 건설부지내에서 진행중인 문화재 발굴조사 광경
 

 


강정해군기지 건설사업 예정부지에서 청동기 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유물이 발견돼 (재)제주문화유산연구원이 지난달 25일부터 발굴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연구원측은 오는 15일 발굴조사에 대한 중간설명회를 가질 예정이다.

하지만 중간설명회는 해군기지부지내에서 가질 예정이어서 강정주민들은 참석하지 못하는 황당한 일이 벌어질 지도 모른다는 전망이다.

제주도청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강정마을의 한 주민이 밝힌 내용에 따르면  "연구원측이 오는 15일 중간설명회를 가진다고 통보해 왔다"고 밝혔다.

 

 

1인시위를 진행중인 강정마을 주민은 문화재 발굴조사도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주민은 “해군기지부지내에서 설명회를 가질 경우 해군측이 주민들을 참석을 하지 못하게 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 문제는 해군에서 결정할 사항이기 때문에 연구원측은 권한이 없다”고 밝혀 설명회를 개최하는 15일에는 해군측과 강정주민들간의 어떠한 사태가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이라는 것.

이 주민은 "연구원측이 발표 장소가 없어 해군기지부지내에서 설명회를 하는 것이라는 답변에 대해 그러면 마을측과 논의 했으면 마을회관이나 의례회관에서 할 수 있는 일인데 마을측과 왜 논의과정을 거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현장 담당자가 소장이 직접 한 것 이어서 권한이 없다”고 밝혀 “연구원측이 해군측과 짜고 치는 고스톱이 아니냐”며 맹공을 퍼부었다.


특히 이 주민은 “처음 발굴조사당시만 해도 연구원측이 굴삭기 2대를 직접 임대하여 조사하다가 지금은 해군기지 찬성측 굴삭기를 임대하여 발굴조사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연구원측의 굴삭기를 임대하여 조사 할 때는 조사할 부분만 작업을 실시했는데 찬성측 굴삭기를 임대한 후로는 전체적으로 무분별하게 파헤쳐지고 있다며 이는 사전 기반작업을 병행 실시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의문이 든다"는 것.

 

 

중간설명회 참석도 어려울지 모른다는 얘기이다

 



"그렇지 않고서야 연구원측의 굴삭기를 임대하여 발굴조사 하는데 왜 굳이 찬성측 굴삭기를 임대하느냐"며 "이러한 행태를 보이는 것 자체가 의구심만 증폭시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제주문화유산연구원은 해군제주기지사업단의 의뢰를 받아 지난 25일부터 제주 해군기지 건설부지 중 일부인 서귀포시 강정동 일대 4만6572㎡에 대한 문화재 발굴조사를 하고 있다.

현행 문화재보호법에 따르면, 공사면적 3만㎡ 이상의 경우에는 공사에 앞서 반드시 문화재 지표조사를 실시해야 하며, 만약 조사결과 매장문화재가 있을 것으로 확실시되거나 의심이 되는 곳은 발굴대상지로 정해지게 된다.

 

 



이 지역은 청동기시대 유적지로 알려지고 있는 곳으로 지난 2000년대 이후 지표조사에서 청동기시대 유물로 추정되는 토기편이 발견된 적이 있다.

그리고 조사결과 매장문화재가 있을 것으로 확실시되거나 의심이 되는 곳은 발굴대상지로 정해지며,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공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법에는 규정돼 있으며, 이번 조사에서 매장문화제가 출토될 경우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해군기지 공사는 중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