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건설, 지역주민 합의가 먼저다"
상태바
"해군기지 건설, 지역주민 합의가 먼저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1.02.11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윤 의원, 해군기지 현장사무실 개소 강행 강력 규탄


김재윤 의원
"정부가 지난 9일 어떠한 도민사회의 합의나 주민지원대책 마련 없이 일방적으로 해군기지 현장사무실 개소식을 강행한 것에 대해 지역주민의 이해를 구하는 노력을 먼저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국회 김재윤 의원(민주당 서귀포시)는 11일 해군기지 현장사무실 개소식과 관련 성명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그동안 국회, 제주도정, 도의회는 도민 합의와 주민지원대책 마련 없이 공사를 강행해서는 안 된다는 원칙을 여러 차례 천명했고, 해군기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부와 해군은 이러한 과정을 외면한 채 해군기지 건설예정지 현장에 사무소 개소를 강행 했다”면서 “이러한 정부의 일방통행은 갈등만 증폭시킬 뿐이라며 과연 정부와 해군이 제주도민의 이해를 얻고 정부지원을 할 의지가 있는지 아니면 갈등 해결 의지가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청정한 땅과 바다인 강정마을에 해군기지를 건설하려 한다”며 “생명과 평화의 가치는커녕 주민이해조차 구하지 않는 것은 아무리 국책사업이라고 해도 정당성이 없을 뿐 아니라 인정할 수도 없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또 “정부와 해군에 다시 한 번 경고한다면서 정부가 계속 국책사업이라는 미명아래 지역주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공사를 강행한다면 제주도민의 거센 반대는 물론 종교계 및 시민사회의 저항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성토했다.

특히 “지역주민의 이해를 구하는 노력을 통해 도민사회의 합의와 주민지원대책을 마련하는 것만이 첨예한 갈등을 해결하고 나아가 제주도 발전의 전기를 마련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